[기고]대한민국 중심도시 대전을 아시나요?

'해외문화 전문여행가' 문상훈이 추천하는 도시

대한민국 중심도시 대전을 아시나요?

   
유성온천 족욕


소낙비와 이슬비가 쉼 없이 내리고, 음울한 하늘색은 거리의 사람들 발걸음을 무겁게 하고 있다.

후덥지근한 실내분위기, 스트레스가 더욱 가중되는 7월 장마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 관련 대전시 동구 직동에 위치한 녹색생태환경이 잘 조성된 찬샘마을을 향하는 버스에 올라탔다.

삶의 경쟁으로 열기 가득한 도심을 벗어나 대청 호반 산길에 접어들면서 차창 밖으로 보이는 시냇가의 시원한 물줄기, 푸르디 푸르기만한 소나무잎새, 옥수수, 각종 야생초 잎이 빗방울과 함께 흔들거리는 풍경이 내 눈을 적시고 가슴을 초록으로 물들였다.

   
찬샘마을 농촌 체험


그동안 삶의 압박감으로 어깨를 짓눌려왔던 무거운 짐과 술에 찌들었던 몸과 마음이 싱싱한 풀내음과 시원한 자연의 물줄기로 인해 체질이 변화됨을 느껴본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함께 했던 시험도 끝나고, 이제 7월의 지루한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하여 지친 심신을 회복하고자 사람들은 저마다 산으로 바다로 고향 등 그들만의 휴향지를 향해 떠날 것이다.

이와 관련 지난해 ‘2010 대충청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대전시는 올 해에도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노략하고 있다. 따라서 색다른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 대전관광을 100배 즐길 수 있도록 관광상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오월드


대전, 한밭벌로 오세요

대전을 감싸 안은 대청호수와 주변의 산이 어우러진 호반을 따라 여유로운 드라이브를 하다보면 오감만족 녹색농촌체험과 팜스테이 찬샘마을로 접어든다.

이곳은 주변의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계절에 따라 모내기, 감자를 캐고 먹기, 매실, 복숭아 따기 등 다양한 농사체험과 나비, 개구리 등 생태관찰과 연자방아, 가을 허수아비 축제가 있어 산과 호수에 생산되는 다양한 먹거리와 녹색생태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자연생태 관광코스로는 국내유일의 메타세콰이아 숲이 울창한 가족단위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장태산 자연휴양림(585-8061)>, 야영, 피크닉, 체력단련 등 청소년 및 가족 휴양지구 <만인산 자연휴양림(280-5566)>과 <장동 휴양림>, <식장산 자연생태림>, 도심속 푸른 생명의 숲인 <한밭수목원> 에서 지친심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장태산


또한 KTX를 타고 와서중부권 최고의 웰빙 올레길인 계족산 100리 명품 숲길과 대청호, ‘계족산 황토길 걷기’는 대전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녹색웰빙 일류관광을 만끽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

한편 대전에는 과학을 주제로한 과학투어, 역사문화투어, 먹거리 투어 등 관광객의 취미에 맞게 관광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국내 유일의 테마파크로 조성된 <엑스포과학공원>, 과학기술역사를 종합적으로 수집·보존·전시한 <국립중앙과학관> 국내최초 <지질박물관>, 피부미용에 좋고 성인병에 특효가 있는 <유성온천> 이 어우러져 있어 미래과학 탐구학습과 심신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만인산


또한 대전은 충절의 고장으로 역사문화가 살아숨쉬는 곳으로 조선시대 명유 송시열 선생의 사당인 <우암사적공원>,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인 한국족보 박물관의 <뿌리공원>, 동물과 꽃동산, 놀이체험을 즐길 수 있는 <오-월드>, 국내 최대규모의 만물 수족관인 <아쿠아월드>에서 역사와 문화를 마음껏 즐기고 학습할 수 있다.

보고, 듣고, 체감하는 관광외에 먹거리가 있어야 관광의 기쁨은 배가된다. 지역적 특색과 향토성이 있는 대전의 대표음식으로는 구즉마을에서 형성된 구즉 도토리묵, 서울에도 없는 맵고 칼칼한 두부두루치기와 기호에 맞는 칼국수, 숯골냉면을 계절에 관계없이 대전 맛고을에서 만끽할 수 있다.

   
뿌리공원


올 여름 휴가는 대전으로 오셔유!

대전관광을 100배로 즐기기 위해서는 편리한 교통이 필요하다. 대전과 주변의 관광지를 가족·연인·친구·외국인 손님들에게 대전관광 안내와 통역을 지원해 줄 대전시티투어가 운영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쉽고 편리하게 부담없이 대전관광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2011년 여름휴가는 자연과 녹색환경, 미래과학과 역사문화가 살아 숨쉬는 녹색도시 대전에서 감동과 잊을 수 없는 멋진 추억을 간직하길 바란다. 길 떠나는 그대 모습 아름답기에 말이다.

“올 여름 휴가는 대한민국 중심도시 대전 한밭벌로 오셔유!”
.............................................................................................................................

   

문상훈/한국해외문화교류회 이사.중국남경무역교류자문위원.
대전시 인재개발원 연수중. 
손전화 010-8575-1506.이메일 msh5775@hanmail.net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