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본부, 과학벨트 연계전략 본격 추진

   
이재구 이사장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이사장 이재구)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구개발특구의 연계 발전전략 마련을 위해 적극적 행보에 나섰다.

특구본부는 지난 1일 ‘과학벨트 연계발전 전략 TFT’를 구성하고 △기초과학의 기술사업화 △거점지구를 비롯한 특구개발 △과학벨트의 정주환경 조성 등 3개 부문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해 나가기로 했다.

특구본부는 또 11일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자문단 회의를 개최했으며, 이후에도 수시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이재구 이사장은 “응용-융합 R&D의 중심인 대덕특구가 과학벨트의 기초과학과 더불어서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R&D 역량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며, “거점지구인 대덕특구와 주요 연구단(Site-lab)이 들어설 광주․대구가 상호 연계할 경우 파급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문회의에 초청된 전문가들은 “기초과학연구원의 R&D 성과와 중이온 가속기 등 거대 과학시설과 장비를 활용하여 기업들의 사업화 지원이 강화되고 산학연 연계의 집적도가 크게 제고될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최종인 한밭대 교수는 “과학벨트 추진과 관련해서 기술이전 및 사업화 기능은 부처의 경계를 넘어 추진체계를 일원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거점지구 개발과 관련해서도 특구법에 따르도록 되어 있는 만큼 특구본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