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지역 명사가 추천하는 내 인생의 책]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디트뉴스24>는 아산지역언론인연대와 공동으로 ‘아산지역 명사가 추천하는 내 인생의 책 한권’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산지역 주요 명사를 비롯해 책 읽기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신이 추천하고자 하는 책의 제목과 추천 배경, 내용 등을 A4용지 한 장 정도로 정리해 추천인의 사진과 함께 이메일(aljcft@naver.com)로 발송하면 됩니다. 특히 추천해주신 책을 보내주시면 아산지역 주요 시설 또는 기관에 기증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문의: 010-3382-1023)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연히 TV 채널을 돌리다 ‘무릎팍 도사’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됐다.

동료들로부터 이 프로그램이 말하기 껄끄러운 내용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얘기해 주고, 이를 통해서 그동안 잘못 알려진 사실이나 루머를 벗겨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익히 들어왔던 터였다. 이날 게스트는 안철수 씨였다.

원래 의사였던 안 씨는 소프트웨어 벤처사업가로 변신해 성공한 인물로, 도덕적으로도 모범이 되는 경영자였지만, 이 프로그램에서는 겸손하고 온화한 성격으로 인간미 넘치는 모습을 보여줘 호감을 갖게 됐다.

그의 저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이라는 책을 읽게 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안 씨는 이 책에서 그의 조직이 정체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성장할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들과 우리 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담담하게 털어놓고 있다.

그는 또 “선택과 결정이 어려운 때일수록 자신만의 소신을 갖고 있느냐는 것은 더욱 중요해지고, 자신만의 사리판단 기준과 삶의 원칙을 갖기까지는 의식적인 노력과 고충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의 회사 안철수 연구소에서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 자신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둘째, 존중과 신뢰로 서로와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셋째,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뜨거운 가슴과 차가운 머리로 대처한다면 개인과 조직의 위기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는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여섯 가지 조언이 잘 정리돼 있다.

   
이종술 아산시 자치행정국장.
“자신에게는 엄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하라.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살지 말라.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살라. 매순간을 열심히 살아라. 미래의 계획을 세우라. 각자 자신에게 맞는 삶의 철학, 즉 원칙을 가져라”

그는 자신의 인생을 경영하는 CEO로서 “인생의 원칙을 하나하나 정립하고 만들어 간다면 의미 있는 삶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려운 시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한 가장 지혜로운 답을 제시해 주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이라는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