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다!스타기업](주)에이티엔=하이패스 및 네트워크 장비 제조

대전테크노파크(원장:이진옥)내 대전지식재산센터는 우수기술을 보유한 유망한 중소기업을 특허스타육성대상기업으로 선정해 연구 개발에서부터 특허,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기업상황에 맞는 맞춤식 지원을 해오고 있다.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지원사업은 대전지역 중소 벤처기업들의 첨단기술들을 보호하고 새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세계적인 스타기업을 꿈꾸며 발돋움하고 있는 특허스타육성기업들을 찾아 그동안의 기술개발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하이패스 단말기 하나로 교통정보와 차량상태 등을 한눈에...

도로망의 발전과 자동차의 급속한 보급으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교통정보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폭설, 폭우 등의 도로유실로 인한 차량 고립 방지나 교통사고로 인한 정체해소, 인명구조나 차량유도 등을 위해서는 운전 중 긴급구난 차량과의 직접정보 교환은 필수적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전국 톨게이트에 하이패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2008년초 부터 통행료 자동징수 서비스를 본격 제공한 이래로 하이패스 단말기가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되고 있다. 그렇지만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수행하는 통행료 징수 서비스 이외에는 이렇다 할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이패스 및 네트워크장비 제조 전문기업인 (주)에이티엔(대표이사 최재문)은 해당 기술 부문에서 국가신기술인증에 이어 대한민국 기술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업체다. (주)에이티엔 하이패스 단말기에 융합될 부가적인 기능들로 각종 사고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긴급 구난은 물론 교통정보와 차량의 상태 등을 정확하게 진단해주어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전을 도와준다.

국가신기술인증에 이어 대한민국 기술대상 우수상 수상

   
(주)에이티엔이 개발한 자가운전자 차량관리용 신제품 에코패스 단말기.

(주)에이티엔이 개발한 하이패스 융합단말기는 에코드리이빙+소모품관리 기능+차량진단 기능이 포함된 제품으로 운전자에게 안정성과 편의성은 물론 경제적인 이익을 제공하고 있다. 순간연비측정과 구간연비계산, 구간 연료 소모량 기능이 탑재됐고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화면에 나타나는 연료분사 정보를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과속과 급감속 등 운전 성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나쁜 운전습관을 교정해 연료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차량의 소모품 교환주기 알림기능과 차량의 엔진관련 상태 진단기능, 위험경고 기능 등이 탑재돼 차량관리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준다.

(주)에이티엔은 하이패스 단말기에 이러한 부가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하이패스 단말기의 저변확대와 친환경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 정책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기존 제품과는 획기적인 차별화를 통해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실현하고 미려한 디자인으로 품격까지 높였다.

단말기 확대와 친환경 저탄소 녹색성장의 국가정책에 부응

   
최재문 대표이사는 내달 제품이 출시되면 매출확대에 전력을 다해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전시와 대전 테크노파크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역점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선도산업육성을 위한 첨단기술상용화 지원 사업자로 선정되어 보유기술에 하이패스 단말기 부가서비스 기술을 개발하여 기술을 융합하고 상용화 보완기술을 개발했다. 이같은 차별화된 하이패스 제품을 생산하고 성공적인 시장진입과 매출을 확대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새로운 차원의 제품으로 지역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지식재산센터로 부터는 2008년과 2009년 한-중 수출로드쇼 참가지원을 비롯 국내디자인 출원 2건과 선행기술조사, 해외특허출원, 시뮬레이션제작, 신시장개척 각 1건씩을 지원받았다.

최재문 대표이사는 “에이티엔의 기술은 그동안 운전자들이 겪어온 각종 교통정보 부재나 차량 정보에 대한 모든 것은 한눈에 알 수 있게 한 첨단 기술”이라고 말하고 “벤처기업으로서 그동안 연구 개발과정에서 개발비 조달이나 부품 조달 등에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내달 제품이 출시하게 되면 매출확대에 전력을 다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에이티엔 연락처:042-936-1133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