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한나라당 연수원서 2013년 여수로 이전…지역사회 우려

   
 지난 2007년 천안에 둥지를 튼 국립해양경찰학교가 2013년 전남 여수로 이전할 계획이어서 지역 사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사보강: 5월 12일 오후 5시]

“온 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떠나나?”

천안에 둥지를 튼 지 불과 2년도 채 안 된 국립해양경찰학교가 오는 2013년 전남 여수로 이전할 예정이어서 지역사회가 또 다시 술렁이고 있다.

12일 천안시에 따르면 당초 인천 영종도에 자리 잡고 있던 해양경찰학교는 지난 2007년 12월 28일 천안시 병천면 소재 옛 한나라당 연수원으로 이전했다.

41만 1,400㎡(12만4천400여평) 규모의 연수원은 한나라당이 지난 2005년 7월 경 대선 불법정치자금에 대한 사죄차원에서 국가에 헌납한 것으로, 그동안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하나원 등이 이전대상으로 거론됐으나 주민들의 반발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현재에는 해양경찰학교와 관세국경연수원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

해양경찰학교의 이전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는 환영의 목소리가 컸다. 특히 약 80명의 교직원이 상주하면서 매년 4,000명(연인원 10만 명)의 해양경찰을 교육,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다.

그러나 해양경찰학교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오는 2013년까지 전남 여수시로 이전한다는 계획 하에 그에 따른 절차를 밟고 있다. 해양경찰학교는 이전부지 토지 매입을 위해 여수시장과 토지 보상에 관한 위·수탁 협약을 지난 4월 체결한 뒤 7일 여수시 오천동 마을회관에서 첫 주민설명회까지 치렀다.

해양경찰학교의 이전 계획은 정부 차원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마련돼 있었으나, 정작 천안지역에서는 이 같은 사실을 모르는 주민들이 많아 혼란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한나라당 옛 연수원의 활용 방안에 대해 또 다시 고민해야 한다는 점에서 병천면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예상된다.

특히 불과 몇년 사이에 정부 산하 기관이 두번이나 이전하면서 그에 따른 지역사회의 혼란 비용 등을 정부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 천안시의회 전종한 의원은 "해양경찰학교 여수 이전 계획이 지역 주민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는데, 불과 몇 년 만에 또 다시 어떤 기관을 유치해야 할지를 걱정해야 한다니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또 “이전 계획을 추진 중인 소방학교도 그렇고, 이전 대상 기관에 대한 조직적인 유치활동과 체계적인 정보·동향 파악이 아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천안시 병천면사무소 관계자는 “해양경찰학교의 특성 상 바다가 인접한 도시로 이전해야 한다는데 이를 막을 수도 없는 입장”이라며 “시 관련 부서에서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해양경찰학교 관계자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이전 계획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