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장 도의원, 27일 “삼성과 경남 포기 유감스러운 일” 주장

   
김홍장 도의원.
충남 홍성과 예산 일원에 지어질 충남도청 신청사 턴키공사입찰에 두 곳의 컨소시엄만 참여해 담합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홍장 충남도의원(당진, 민주당)은 27일 오전 11시부터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경기 침체속에서 건설 경기가 얼어붙어 있는 상황인데 2454억원이 넘는 대형공사에 유수한 업체들이 왜 참여하지 않았는지 의문”이라며 “삼성과 경남 등 여러 기업들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가 계룡건설컨소시엄과 삼환기업컨소시엄 등 두곳 만이 입찰에 참여해 담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충남도가 지난 20일 도청사 기본설계도서 입찰을 마감한 결과 계룡과 삼환만 참여했다. 지난해 12월 5일 PQ(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마감 때 참여했던 경남기업컨소시엄은 최근 워크아웃결정 등 회사내부 사정으로 입찰에 참여키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로 계룡건설(43%) 컨소시엄은 현대건설(34%), 일산종합건설(8%), 유진건설(5%), 서림종합건설(5%), 대국건설산업(5%) 등이 그리고 삼환기업(40%) 컨소시엄은 한일건설(35%), 오성건설(10%), 중부토건(10%), 에스아이건설(5%) 등이 각각 참여했다.

김 의원은 “최소의 예산으로 명품 신청사를 건축하는 것임에도 우수한 능력을 가진 대형 건설사가 입찰을 포기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최고의 명품 청사 건축이라는 대역사를 이루기 위해 충남도가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발주 방식을 턴키로 도입한 취지가 공기 단축과 예산 절감인데 삽도 뜨지 않은 상황에서 벌써 공기 단축과 예산 절감 효과가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며 “‘큰 강과 바다는 물을 가려받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도청 이전을 비롯한 충남의 랜드 마크를 건설하는 시점에서 대승적으로 미래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는 조달청에서 추진하는 것인 만큼 담합 우려는 없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시공업체는 설계 심사와 가격 등을 종합해 선정되기 때문에 담합이 있을 수 없다”며 “충남도가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달청에서 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제출된 계룡과 삼환의 기본설계를 건설기술심의위원회 등을 통해 심사한 뒤 4월말 시공업체를 선정해 5월말 기공식을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