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서부발전.찬성주민, 사업추진 공식화...서산시, 반대입장 '불변'

   
서산시와 태안군 사이에 위치한 가로림만 항공사진. 오른쪽이 서산시, 왼쪽이 태안군이다.
한국서부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찬반논쟁’이 최근 재점화되면서 서산시와 태안군의 뜨거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가로림만 조력발전소는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가로림만 일대에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와 태안군 이원면 내리를 잇는 약 2km의 방조제를 막아 모두 520㎽(26㎽ 20기)급의 발전설비를 건설하는 것으로 지난 2007년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지자체인 서산시와 일부 가로림만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답보상태를 보여왔다.

하지만,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업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고, 그동안 가로림만 일대의 갯벌 감소와 생태계 파괴 등을 이유로 반대해 온 일부 주민들의 입장변화도 감지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태안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찬성측 주민들이 “정부에서 조력발전소 건설에 대해 애매한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지역주민들 간의 갈등만 키우고 있다”면서 조속한 사업추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토론회는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등 관련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당초 서산시와 태안군의 15개 어촌계도 참석하기로 했으나, 반대 입장인 6개 어촌계에서 요구한 차관급 이상 인사의 참석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찬성 입장인 9개 어촌계만 참석했다.

이처럼 한동안 수면아래로 가라앉아 있던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문제가 다시 찬반논쟁이 불붙기 시작하면서 찬-반 양측의 갈등도 재연되고 있다.

반대측 주민들은 지난 설 명절에 한국서부발전 가로림조력건설처장 명의로 일부 주민들에게 전달된 ‘선물’을 공개하면서 “서부발전이 주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에 반해 그동안 찬성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서산지역에서도 일부 주민들이 대책위를 구성한 후 ‘조속한 사업시행을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의사표명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산시가 현대건설과 함께 대산읍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 ‘이노플렉스’ 사업에 대해 정부가 ‘조력발전소 반대’를 이유로 사업승인을 미루고 있다는 의혹이 한 언론보도에 의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이노플렉스 조성사업은 가로림만 인근인 대산읍 독곳리 일대 1천만㎡ 규모로 유화테크노밸리와 자동차산업단지, 중공업단지, 위락단지, 주거단지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산시와 현대건설이 공동으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조력발전소 건설로 인한 갯벌 파괴를 주장하는 서산시가 대규모 갯벌매립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돼 왔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서산시 정상덕 기획감사담당관은 “조력발전소에 대한 서산시의 반대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면서 “정부가 조력발전소와 이노플렉스 사업을 연계해서 서산시를 압박하고 있다는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