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서 만남가져.. 태안 사고 특별법 제정 등 건의할 듯

   
이완구 충남지사가 이명박 당선자를 만나  태안 기름 유출 사고와 관련한 특별법 제정 등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완구 충남지사가 오는 18일 서울에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를 만나 지역 현안을 건의한다.

이 지사는 14일 오전 10시 40분부터 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18일날 이 당선인을 만나 기름 유출 사고로 피해를 입은 태안 등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보고할 계획”이라며 “가장 중요한 핵심은 특별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조기 제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2월중으로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당선자에게 각별한 관심을 요청하겠다”면서 “특별법에는 피해 주민들의 생계 보호와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등이 포함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다음달 중으로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4월에 총선이 치러지기 때문에 원구성 등을 거치려면 6월쯤이나 가야한다”라며 “당선자와의 만남은 테마를 정해놓고 만나는 것은 아니고 지역 현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에서 추진중인 대운하와 관련해 이 지사는 “정부에서 추진중인 것에 대해 충발연에서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개발이 되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환경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전제하에 규모와 컨셉에 대해서는 꼼꼼히 챙기겠다”고 전한 뒤 “금강권 개발과 행복도시와도 매치되기 때문에 깊게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태안 사고와 관련, 벤치마킹을 위해 일본 출장을 다녀온 것에 대해서는 “일본을 다녀온 뒤 가장 첫 번째 행동으로 충남도에 모아진 성금 150억원의 관리를 농협에서 수협 서산지점으로 금고를 바꾸겠다”라며 “고생하고 있는 주민들의 우려와 걱정을 책임지는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아진 성금의 사용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피해 주민들이 중심이 된 협의체를 구성해 합리적이고 타당성있게 피해금액이 결정되면 그래야만 보상을 해 줄 수 있는 것”이라며 “관이 일방적으로 피해 규모와 대상에 대해 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태안 사고로 자살한 피해 어민에 대해 “도지사 입장에서 가슴이 찢어진다”면서 “선거법 때문에 조화도 보내지 못하고 있다”고 푸념했다.

   
이날 이 지사의 간담회에는 많은 기자들이 몰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