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규 유성구청장.
지난 한해도 유성구는 숨가쁘게 달려왔다.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진「청정유성」의 거리는 더욱 깨끗해지고 꽃과 나무가 잘 조화된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심으로 가꿔졌다. “유성에 오면 웬지 기분이 좋아져요”란 말이 유행어가 될 만큼 유성의 모습은 날로 새로워지는 모습이다. 유성천의 생태하천화가 추진되고, 자전거 명품도시 유성의 위상도 새로워졌다.

활력이 넘치는 「힘찬유성」의 시대도 열었다. 전국최대 규모의 족욕체험장이 10월에 문을 열어 폭발적인 인기와 함께 유성온천 부활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대덕특구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도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7개 자치단체 협의체 등 대외협력 관계도 강화돼 대외적으로 성숙된 면모를 과시했다.

또한,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삶의 질 최고의 「멋진유성」의 초석을 다진 한해 였다. YES 페스티벌은 10만이 넘는 인파가 몰려 축제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 다는 평가이며, 교육의 도시답게 주민자치대학, 평생학습관과 각종 도서관 건립 추진, 학교도서구입비 지원 등의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민선4기 출범과 더불어 「대한민국의 성장엔진, 청정유성」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비전을 제시한 바 있는 진동규 유성구청장으로부터 새해 유성구가 역점적으로 추진할 시책을 들어봤다.

사람과 자연 중심의 청정유성 건설

유성천을 비롯한 신동천, 덕진천, 관평천, 탄동천 일원의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을 통해 재해예방은 물론 주민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생태휴식공간을 조성해 나가겠다. 구청앞 시민의 숲의 추진과 더불어 지속적인 꽃도시 조성, 나무심기 등을 통해 푸르고 아름다운 유성건설에 매진하겠다.

또, 생활교통형 자전거 전용도로와 함께 공영자전거 시스템을 정착하여 자전거 명품도시 유성을 만들 계획이다.

활기 넘치는 관광유성, 문화유성 건설

온천광로 일대에 기존의 온천야외족욕장에 더하여 야간경관조명, 물터널 등 명물테마거리 2단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백제문화 관광벨트 사업과 연계한 해외수학여행단 유치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유성의 대표곷 ‘이팝꽃’과 선비의 고장 유성에 어울리는 ‘책’을 주제로 한 유성의 대표적 문화콘텐츠를 만들어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해 나가겠다. 또, 복용공원 내 국궁장 조성을 마무리짓고 청소년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프로젝트1) 자전거 명품도시 건설
  유성구 전역을 잇는 자전거도로의 정비와 아울러 ‘유성구 공영자전거 시스템’이 도입된다. 갑천구간 18.8km, 도시철도 역사 주변 15.4km, 연구단지를 잇는 28.1km의 자전거도로가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프로젝트2) 유성천 생태하천 복원
  유성천의 구암교에서 어은교에 이르는 2.55km 구간이 수해상습지의 오명을 씻고, 생태하천으로 복원되며, ‘물놀이구간’, ‘빛마루구간’, ‘자연소리구간’의 테마별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된다.

경쟁력 있는 지역경제 육성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안정적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마케팅 전문강좌와 세무회계 실무강좌, ISO인증획득 및 과학단체 지원을 통해 벤처.중소기업에 대한 지원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 송정지구 선창마을에 녹색농촌 체험마을을 조성하여 도시민에게 산교육장이 되고 농가소득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아울러,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과 지산지소 운동, 농업기반시설 현대화 등을 통해 농촌살리기 운동을 펼치는 한편 지역물가안정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

희망 넘치는 복지공동체 건설

유성구 독자 브랜드인 ‘결혼이민자 자족지원서비스’를 비롯한 7개 바우처 사업을 통해 복지혜택의 외연을 넓힐 계획이다. 가사간병도우미, 장애인 선택적 복지사업 등 재가보호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노인 일자리사업 등을 통해 어르신 여가복지 향상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영유아 학습비 지원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장애인 수영장을 건립함으로써 장애인복지의 획기적인 전기를마련해 나가겠다.

(프로젝트3) 유성명물 테마거리 조성
  작년 10월에 개장된 온천야외족욕장을 포함하여 홍인호텔에서 계룡스파텔에 이르는 온천광로 1km 구간에 유성명물테마거리가 조성된다. 이곳에는 야간경관조명, 식물터널, 수로시설, 야외공연장, 프로포즈광장 등의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설치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프로젝트4) 제2의 이태원거리 조성
  KAIST에서 유성구청에 이르는 1km 구간이 ‘국제화지역’, ‘제2의 이태원’으로 거듭난다. 이를 위해 구는 KAIST와 협조 하에 약국, 주점, 편의점 등의 각종 편의시설과 메뉴판에 영어를 병기하고 화장실도 대폭 개선하는 등 국제 관광지화 할 계획이다.

구민 감동의 행정서비스 구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교육이 실시되는 ‘유성아카데미’를 개설하여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고객에 대한 친절서비스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늘어나는 구민의 행정수요에 대응하여 노은2동, 온천2동, 대덕테크노벨리 동청사 신축을 차질 없이 추진 함으로써 구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구현해 나가겠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서남부권 개발사업을 비롯한 덕명지구, 봉산지구, 노은3지구 등 추진중에 있는 도시정비사업이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진행될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통해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가꿔나가겠다. 또한, 내집주차장 및 공영주차장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해 주차난을 해소하겠으며,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