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2007년 4월부터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으로 추진한 “문화유산 학술연구 영상콘텐츠”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1월 14일부터 국립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www.nrich.go.kr) 내에「문화유산배움터」코너를 별도로 마련하여 온라인 서비스 한다.

문화유산 배움터에는 한국의 전통건축, 북한문화재, 한국금석문, 문화유적발굴, 초등학교 사회교과내용 등 5개 부문으로 구성 하였으며,

특히 한국의 전통목조건축은 그 구조물을 이루고 있는 기단과 초석, 기둥, 공포, 지붕, 내부, 장식과 창호 등 그 명칭 설명과 함께 기능 및 구조원리 등을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일반인들이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하였고, 우리 선조들의 휴식처였던 정자에 대한 내용소개와 2층 규모의 구조, 창호, 연못 등 경복궁의 향원정을 영상으로 구축하여 유익한 콘텐츠를 현장감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초등학교 교과내용 중 한국의 석탑연표와 옛 도읍지 여행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고 알기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선생님들의 교육 부교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금번 서비스되는 영상콘텐츠는 일반, 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내용들을 알기 쉽게 구성하였고, 우리선조들의 전통목조건축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배우며, 우리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문화향유 욕구가 증대되고 있어 문화유산 고객에 대한 문화재의 이해와 교육, 문화의식함양 등을 목적으로 좀더 쉽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 동 자료는 CD-ROM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를 통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2008년 2월중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