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초, 크리스탈, 제스너 등 다양한 필링법 사용

◆아름다운 모습을 갖는다는 것은 축복이고, 생활의 자신감을 갖게 한다.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일반인들의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고, 최근 한 화장품 회사의 광고 카피 중 피부 미인이라는 말이 화제가 될 정도로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피부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피부과 의사의 입장에서도 각종 매체의 화장품 광고,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 피부과 의사의 피부 관리실 운용, 전기 이온 영동기, 미세 박피술, AHA, AFA, 레이저 등의 도입 및 발달 등에서 최근의 피부 미인에 대한 열기를 느끼게 된다.

하지만 선사 시대의 동굴 벽화, 고대 이집트에서 클레오파트라는 깨끗한 피부를 갖기 위해 우유로 목욕을 했다는 기록 등에서 알수 있듯이 깨끗한 피부에의 갈망은 최근의 이상 기류가 아니고 인간의 오랜 소망이었다.

깨끗한 피부란?

깨끗한 피부를 정의한다는 것은 쉽지 않고, 사실 이에 대한 의학적 정의도 없다. 또한 깨끗한 피부란 주관적 요소가 강하여 피부과 의사가 보기에는 건강한 피부를 가지고 있어도 본인 스스로가 느끼기를 내 피부는 깨끗하지 못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깨끗한 피부를 갖기위해 박피술이 유행이다.


따라서 비교적 의학적 정의가 명확한 정상 피부 및 건강한 피부에서 깨끗한 피부의 정의를 유추해 보고자 한다.

피부과 교과서에 나와 있는 정상 피부의 정의는 의견상 관찰되는 특별한 피부병변이 없고 본인 스스로 특별히 느끼는 불편함이 없는 상태이다. 건강한 피부는 한마디로 깨끗한 아기 피부를 연상하면 된다.

즉 부드럽고 탄력이 있으며 균일한 색소 분포를 보이고 보습제를 바르지 않아도 촉촉함을 유지하고, 외부 환경에 의한 손상 및 의학적 이상이 없으며, 피부 기능이 적절하여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도가 우수한 경우 피부가 건강하다는 말을 할 수 있다. 

깨끗한 피부란 이상의 정상 및 건강한 피부의 정의 중 미용적 요소에 주안점을 두는 경우에 쓰게 되는 주관적 요소가 강한 용어로 생각된다. 피부 박피술은 깨끗하지 못한 피부를 교정하여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로 되돌려 놓는 여러 가지 방법들 중 핵심적 역할을 한다.

피부 박피술이란?

피부 박피술은 피부의 제일 바깥쪽인 표피의 일부 혹은 전부를 제거하고 동시에 표피 하부인 진피내의 변형된 교원 섬유 및 탄력 섬유를 새로운 조직으로 대치하는 시술 방법이다.

따라서 피부 박피술은 여드름과 모공의 호전을 유도하거나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광선 각화증 등을 제거할 수 있고, 노화로 인한 주름, 여드름이나 수두로 인한 흉터 등을 교정하는 등 다양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피부 박피술의 종류는?
피부 박피술은 사용하는 기구나 제제에 따라 기계적 박피, 화화적 박피, 레이저 박피로 나뉠 수 있다.

기계적 박피는 과거에 주로 사용된 Dermabrader라는 쇠로 된 기구로 피부를 박피하는 방법과 최근에 피부과에서 만힝 시술되는 Crystal을 이용한 미세 박피술로 나뉜다.

화학적 박피는 페놀, 쿰스 용액, TCA, BCA, alpha hydroxy acjd(AHA) 등의 약제를 이용하여 피부를 박피하는 방법으로 최근에는 amino fruit adjd(AFA), 해초 박피, blue peel, easy TCA peel 등 부작용이 적고 시술후 즉시 사회 생활이 가능한 화확 박피제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레이저 박피는 주로 극초단파 이산화탄소 레이저나 어비웁 야그 레이저를 이용하여 비교적 안전하고 원하게 깊이 많이 피부를 박피하는 방법이다.

◆박피술은 새로운 피부를 돋게 하다.

피부 박피술을 하면 피부가 엷어지고 약해지나요?

피부 박피술은 말 그대로 피부를 인위적으로 벗겨낸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그거 하고 나면 나중에 피부가 엷어지고 약해지지 않느냐 하는 의문점을 흔히 갖게 된다.

이 의문점에 대한 대답은 절대 아님이다. 피부 박피술로 의도적인 손상을 피부에 가하면 정상적인 상처치유 과정이 일어나 새로운 피부가 돋아난다.

이 새로운 피부는 기존의 피부와 비교하면 오히려 두께가 증가하고 부드러워지며 균일한 색소 분포를 보이는 건강한 피부의 특징을 나타낸다.

즉 피부 박피술은 문제가 되는 피부를 제거만 하는 것이 아니고, 제거후 새로이 형성되는 건강한 피부를 유도하는 것에도 주안점이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