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장동익-소아과' 갈등 심화...의료계 사분오열 조짐

소아과를 소아청소년과로 개칭하는 법안이 보류된 것과 관련 의료계 내분을 우려한 '내과의사 출신 의협회장'이 국회 심의를 보류시킨 사실이 확인되면서 장동익 의협회장에 대한 퇴진운동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취임 3개월을 맞은 장 회장의 경우 취임초기 전용차량 교체건부터 끊임없는 구설수에 올랐고, 회원들의 내분조짐까지 보이고 있어 회장직 수행에 적지않은 애로가 따를 전망이다.

장동익 회장, 내과-소아과 중재 과정서 된서리

이번 파문의 경우 소아과를 소아청소년과로 바꾸는 의료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심의가 보류되면서 촉발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지난 8일 소아과를 소아청소년과로 바꾸는 의료법 개정안의 심의를 보류했고 이 과정에서 의협에서 보류를 요청했다는 주장과, 이를 부인하는 주장들이 잇달아 제기되면서 파문이 확산됐다.

이에 의협은 파문에 대한 공식 입장을 보류해오다 12일 장동익 회장이 회원 호소문을 통해 “두 과가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법안이 빨리 상정돼 가부간에 결정이 나면 의료계가 너무나 큰 상처를 입을 것으로 판단, 두 과의 깊은 상처를 수습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설명했다”며 직접 개입사실을 해명했다.

장 회장은 “국회의원들에게 의료계의 어려움을 설명한 것은 법안의 통과를 저지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소아과와 내과의 사생결단식 갈등을 막아 의협의 단결과 회원간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라며 의료계 내분 진화에 나섰다.

소아과 “회장 퇴진운동 불사” 강경 대응

그러나 장동익 회장의 발언에 대해 당사자인 소아과와 내과 모두 불만을 토로하며 의협회장 퇴진운동을 벌이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견지했다.

먼저 소아과개원의협의회(회장 임수흠)는 장 회장의 호소문 발표 후 기자회견을 통해 소아과 명칭변경안의 국회 심의보류는 전적으로 대한의사협회 장동익 회장에 책임이 있다며 앞으로 의협회장 퇴진운동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 회장은 "지금까지 소아과 의사들은 명칭변경안이 정상적인 경로를 거쳐온 만큼 원칙을 지키면서 믿고 기다렸지만 거꾸로 뒤통수를 맞았다"며 의협 윤리위원회 회부와 회비납부 거부, 의협 농성, 전국 궐기대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13일 소아과개원의협의회 성명에서도 "장동익 회장은 즉각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며 "사퇴하지 않으면 의협 거부운동과 탄핵운동을 바로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명서는 이어 "의협 윤리위는 의사들의 분열을 야기시키고 의학회와 의협의 권위를 훼손시킨 내과의사회와 장동익 회장을 징계하라"고 강조했다.

소아과 이어 내과도 불만...장 회장 입지 흔들

개원내과의사회도 장 회장의 발언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기는 마찬가지. 내과 측은 장동익 회장이 소아과 개명은 전임 집행부에서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 결정된 사항이라며 국회 통과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정면 대응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개원내과의사회측은 성명을 통해 "소아과 개명과 관련한 의료법 개정안 심의가 보류된 것은 당연한 결과"라며 "개명 내부적인 문제이므로 국회에서는 내과와 소아과의 합리적인 결론이 나올 때까지 법안 심의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따라 내과측도 장동익 회장이 소아과 개명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바꾸지 않는 이상 대립각을 지속적으로 세울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결국 장동익 회장은 소아과 개명문제를 계기로 내과, 소아과 양쪽 모두에게 불신을 받으며 퇴임운동 압박을 직·간접적으로 받고 있어 추후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동익 회장은 호소문을 통해 “돌이켜 보면 그 당시 내과학회 임원들이 의학회의에 참석해 의학회의 규정에 타과의 영역을 침범하는 과 명칭변경은 불가하다는 사항을 모르고 통과시킨 것이 첫 번째 원죄이고, 현 집행부의 수장인 제가 내과출신이라는 것 자체가 두 번째 원죄”라며 현재 혼란한 심정을 피력한 바 있다.

이는 개명을 합의한 전임 집행부의 결의사항에 무게중심을 두느냐, 아니면 의협 회원들의 갈등을 막는 것이 최우선이냐의 기로에서 어떤 쪽을 선택할지가 최대 관심사다.(정시욱 기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