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권형례의원, 대전시 에이즈 환자 치료 관리대책 질의

김학원위원장은 3대하천의 수질개선을 위한 측정 기록이 보 설치 전후로 바뀐 차이점을 질의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의 업무 보고는 11시 17분 회의가 속개됐다.

속개 후 권형례의원은 에이즈 환자에 관한 치료나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각종 검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박희진 의원은 미나리를 이용한 오하수 처리연구가 효율성이 있는지에 대해, 환경검사 중 기준치를 넘는 경우 처리 방안을 질의했다.

권형례의원 질의

권형례의원은 대전시 에이즈 보균자에 대한 관리 대책을 질의했다.

권 "시에 70여명의 에이즈 환자가 있는데, 환자에 관한 치료나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요"

한 "대전시 감염자 관리대상 70명은 국가와 시도간 긴밀한 연락체계가 이뤄져 있는데, 필요에 따라서 재검사도 합니다. 연구원은 양성환자 확인검사만 하고 관리는 국가,시도복지국서 관리합니다"

권 "정기검사도 실시하나요"
한 "경우에 따라서 재검사 필요할때 하고 있습니다"

권 "여러 사안별로 검사 방법에 대해 간략히 보고해 주세요"
한 "법에 따라, 환경보전법에 따라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권 "구체적으로, 시료채취는 어떻게 하나요"
한 "의약품 경우 대전시내 의약품 판매되는 약국에서 하는데, 의약계서 의약품 품질관리 차원서 수거계획을 잡아 1년에 불특정적으로 연구원과 업무를 맞춰, 사전협의를 해서 의약품 수거해 가져오게 됩니다. 같이 수거하는 경우도 있고 의약계가 수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품은 수입 화장품검사를 주로 하는데, 체계에 따라서 의뢰 합니다. 수입업자가 포장을 하는데, 위생과 직원들이 수거해 원에서 검사합니다. 결과에 따라 행정조치 됩니다"

"대기폐수배출시설 업체는, 폐수부분은 각 구청, 시청 환경보존이나 환경위생과에서 계획에 따라 1년에 1~3회 또는 심각한 환경요인 있으면 불특정하게 수시로 샘플을 수거해 연구원에 검사의뢰 합니다. 대기배출사업장은 수거가 어렵기 때문에 연구원서 합니다. 배출시설사업장에 가서 측정장비로 검사요원이 검사후 판정을 내립니다"

권 "장마철 홍수철 오폐수 방류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평상시 방법과 이 시기 차이는 있나요"

한 "장마철 물이 안정안되고 뒤집어져 안정성을 상실했을 때 일부 악덕 배출업자들이 편리하게 버리는 경우에, 하천 생태계가 파괴되고 물고기 폐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들을 떠다가 검증해서 원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머지는 환경보존과서 감시 기능을 갖습니다"

권 "먹는물 수질검사는요"
한 "먹는물 음용적부 판정은 50~55개 검사해서 합격해야 합니다. 지하수, 생활용수 등으로 나눠쓰고 있는데 용도에 따라 검사항목이 다릅니다. 수영장이나 온천도 법에 따라 하고 있습니다"

권 "축산물 검사는요"
한 "대전에 도축장이 있는데, 수의사 도축검사관이 작업장에서 직접 도축과정중에 하게 되는데 검사 순서는 출장, 생체검사, 개체검사, 합격표시를 해서 반출 합니다. 축산물 안정성 검사는 병성검증 추적 위해 도축장 샘플 채취해서 원에서 검사 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축산물 가공품은 행정기관서 의뢰오면 검사합니다"

권 "12만여건 검사해서 863건 부적합 양성결과가 나왔는데, 과태료 부과 처리, 행정조치, 행정지도, 과태료 명령을 연구원서 할순없지만 자료는 있나요"
한 "식품의약품 부적합 결과 내주면 의뢰부서는 법에 따라 행정조치합니다. 식약청서는 결과를 보내주는데, 처리했다 안내장을 발부합니다만, 매 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는 꼭 통보해줄 규정은 없어서 단지 참고일 뿐입니다"

권 "좀 더 나은 체계적이 검사 위해 관심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 시민을 위해 철저한 검사를 부탁 드립니다"

박희진의원은 미나리 이용한 오하수 처리의 효용성을 조사 보고토록 했다.


박희진의원 질의

박 "미나리이용질의 입니다. 미나리가 오하수 처리에 유용하다는 과학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한 "미나리 오하수처리는 수질오염을 저감시키는데 미나리가 수질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 "시료 채취 량은 얼마입니까"
한 "미나리 이용 오하수처리 효율을 구체화 하겠습니다. 얼마의 효과가 있나 수질을 채취해 오염을 저감시킬 수 있는 지표물질이 얼마나 저감되고 감소되나 연구하겠다는 것입니다"

박 "연구추진은 어느정도 인력과 법이 필요한가요. 효과가 있다면 추진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한 "5월부터 시료채취 시작해서 12월까지 효율성 검토를 추진합니다. 미나리를 이용한 친환경 수처리 가능성을 적극 검토 할 계획입니다"
 
박 "뚜렷한 과학적 근거나 확실한 연구결과는 없나요"
한 "연말까지 조사 해서 효과가 현저하다면 어디에 활용할 것인가 검토하겠습니다"

김태훈의원 질의

김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 방법에 있어서 2006년 4월 24일 대전광역시 농축산물 잔류농약관련 의회보고 문건이 있는데, 속기록을 검토 했습니다. 조금 전에 수시 검사에 대해 전반적인 대책 및 자료를 요구했는데, 정정해서 상시검사 자료제출을 부탁 드립니다"

김 "유성CC 대덕연구단지 자운대골프장 잔류농약 검사 하죠? 예고검사인가요 불시검사인가요"
한 "불시로 하고 있습니다"

김 "비온 후 샘플 채취하면 검사 정확성은 없겠죠"
한 "하는 부위가 그린부분, 페어웨이 유출소 범위 등을 추적해서 매년 5월에서 9월 사이에 두번 합니다. 비가와서 살포하고 가검물 채취가 의가 없겠다 할 수 있겠습니다만, 제초제를 살포하는데에 점착제를 첨가해 뿌리기 때문에 비가 와서 성분이 날라가거나 손실, 유실은 없어서 큰 영향은 없습니다"

김 "피검기관에 통보는 안되겠지만 연구원 자체 날짜는 잡힐것 아닌요. 집행부서서 알것 같은데요. 날짜가 잡히게 되면 그 전날 비가오거나 기상악화시 탄력적으로 접근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참고해서 업무에 만전을 부탁합니다"
한 "네"

김 "약수터에 대한 부분은 없는것 같은데, 공원 및 산 약수터에 대한 추진계획은 어떤가요"
한 "약수의미 보다는 지하수로 봅니다. 구청에서 약수터 관리를 구체적으로 하고 있고 다수 이용하는 약수터에 대해서는 1년에 4번정도, 분기별 수질적합여부를 판정합니다. 부적합일경우 판정서를 첨부해서 시민이용에 참고할수 있도록 합니다. 먹는물 수질검사 2299건 중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김 "구청과 일정부분 나눠서 구청관할 보건소서 일부 하고 대규모 이용하는 약수터는 연구원서 검사하고 있는것인가요"
한 "약수터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은 보건소서도 검사기능으로 기초적인것은 가능하나 현재 전부 연구원으로 의뢰하고 있고 보건소서는 안합니다. 분기별로 5개구청서 의뢰받아 하고 있습니다"

김 "약수터 가면 검사항목 나와있는데, 항목자체가 연구원서 샘플채취해서 데이터 나온값을 기재하는것인가요"
한 "수거해서 오면 먹는물 검사항목 50개서 55개까지 하나라도 기준을 초과하면 음용수 부적합 판정을 내립니다"
김 "구청보건소서 구체적 샘플 검사는 안한다 말이죠. 대전시 지하수 검사는 원에서 하고 있다는 거군요. 약수터 관계는 주5일근무로 인해 웰빙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 위해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니 철저한 관리 부탁 드립니다"

박희진의원 질의

박 "검사 중 환경기준 미치지 못했던 적은 언제인가요"
한 "대기측정망에 대해서 매년간 24시간 가동중입니다. 이 중에서 대기오염물질 중 오존 예고제, 경고제를 추진 중인데 오존농도가 하절기에 일시적으로 초과되는 경우로 작년 한차례 있었으며, 간헐적으로 환경기준을 초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 "일시적으로는 어쩔수 없겠으나 수시검사중에 기준치 못미치거나 부적합 발생시 사후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한 "오존 경보망이 있어서 대전시에 전산으로 하달하면 시에서 주의보를 하달해 매스컴 등에 올립니다. 주의 위해 자동차 차량 배출가스, 온도 등 서로 영향이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차량소통 중지나 감소를 해서 오존농도 저감을 추진합니다"

박 "업무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랍니다"

김학원위원장 질의

위원장 "일반인 현황에 보면 업무량 중요성이 계속 높아가고 있는데, 정원 70에 현원 69명입니다 결원은 누구입니까"


한 "보건연구사 1명으로, 잔류농약 검사요원입니다. 금년도에 증원 됐으나 공개채용을 거쳐 조만간 발령 난다고 합니다. 식품검사요원도 겸합니다"

위원장 "대기환경 3대하천 수질측정 지점이 교량쪽에 많이 있습니다. 하천법상 교량 교각보호를 위해 교량상류지점, 하류지점에 보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고, 보에서 갈수기에 소나기 오면 많은 산소부족 으로 물고기 떼죽음이 발생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수침교의 보를 철거했는데, 유등천 측정지점한군데가 수침교로 알고 있습니다. 보를 철거전 측정치와 철거후 측정치 결과는 어떻게 차이가 있나요"

한 "수중보를 설치해서 유량이 많아 급류를 타서 보플이 형성되 뒤집히는 형상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원장 "수중보 설치전과 후 측정 차이는 얼마인가요 한달 한번 하는데"
한 "구체적 자료는 없습니다"
위원장 "가시적으로 나타난 성과는 갈수기때 물 유입했을 경우 물고기가 떼죽음 당한 사태가 1년에 몇번씩 발생했는데 수질이 과연 어떻게 됐나 연구해 주기 바랍니다. 하천을 관리 함에 있어 고정콘크리트보가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수중보 설치 시 영향 등 생물학적인 검토가 되어야 합니다. 그 차원서 질의 했습니다. 데이터를 잘 분석해서 자료 제출 바랍니다"

한 "금년 1월부터 6월까지 측정을 했습니다. BOD 평균 1.8로 현저한 차이는 아직 안나타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서면 부탁합니다"

12시 3분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주요 업무보고 마침.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