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넷]추진위 구성·전문가 통해 당위성 검토 예정

대전광역시(시장 박성효)는 국내 최고의 바이오산업 집적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통령자문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가 추진중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첨단의료단지 유치를 위해서는 국내·외 유사단지 규모, 단지 내 필요시설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약 100만평에서 150만평의 용지확보가 필요하지만 대덕특구의 경우 기존 R&D 인프라를 활용하면 적은 규모로도 조성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덕특구에 단지가 조성될 경우 오는 2020년에 우리나라는 세계 5대 의료산업 강국으로 진입이 가능하고 2023년까지 대전에 총 8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총 5조 7천 733억원의 순생산 증대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대전이 미래 글로벌의료수요를 선점하고 수요지향적인 첨단의료 R&D체제를 구축하며 첨단의료 R&D허브 역할을 수행(의료 서비스·제약·의료기기 산업의 동반성장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 대전시는 이미 구성된 실무위원들과 협조해 이달 중 지역국회의원, 연구원장, 병원장, 대학총장, 언론사 대표 등 각계 인사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의료관련 클러스터, 학계 등 전문가들을 통해 첨단의료단지를 대전에 유치할 경우의 효과 및 순기능과 역기능은 물론 당위성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 등 발 빠르게 대책을 마련해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올 하반기까지 입지선정 등 단계별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사업기본계획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하반기에 정부 방침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고재웅 기자)

첨단의료복합단지란

공공연구소와 대학, 제약·의료기기 생산기업, 병원 등을 한곳에 모두 갖추고 진료와 임상실험, 제품화, 휴양 등 국제 메디칼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조건으로는 ①시장성 ②교통·수송(고속도로, 항만, 공항) ③고급인력 확보 ④집적상황(대학, 연구기관 등) ⑤자연환경 ⑥지역사회 여건 등을 들 수 있다.

대전은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국내시장이 가장 크며 30년간 연구개발 인프라가 축적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연경관이 빼어난 금강, 계룡산, 유성관광온천 등이 유리한 점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