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 종합병원-환자에 편의제공 없어

5.31 지방선거에 입원 환자들의 투표 참가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선관위를 비롯한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입원환자를 위해 거소투표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상당수 환자들이 제도 자체를 모르고 있는데다가 선관위 측에서 차량을 지원, 편의를 제공하지만 이용이 쉽지 않다는 것이 입원 환자들의 얘기다. 

대전시내 대부분 종합병원에서 입원 환자 투표를 위한 편의제공이 이뤄지지 않아 5.31 지방선거에서 한 표행사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투표 당일 충남대병원, 보훈병원, 천안단대병원 등은 외래환자를 받지 않고 휴무에 들어가며 선병원은 오전 근무만 한다. 선거일은 공식적인 공휴일로 공무원 신분인 일부 병원은  직원들의 투표 참여를 위한 휴무로 알려지고 있지만 거소투표제도를 이용하지 못한 환자들의 투표 참여를 위한 병원 측 조치는 없었다.

한 병원 관계자는 “환자들이 본인 의사에 따라 투표를 하는 것으로 안다” 며 “병원에서는 특별히 차량제공이나 투표소 설치 등의 준비는 되어있지 않다"고 말해 환자를 위한 편의제공은 전혀 고려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대 병원에 입원한 김모씨는 "투표에 참여하고 싶지만 몸이 많이 불편해 어쩌지 못하고 있다"며 "응급차량이 지원된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병원에 구급차를 내어달라거나 선관위에 요청할 만큼 투표 행위 자체가 절박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냥 넘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시의사회 관계자는 "종합병원의 경우 여러 지역의 환자들이 입원해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다만 개인병원의 경우 환자들이 원할 경우 의료진이 동행한 응급차량으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전 선관위는 투표 당일 각 구 선관위에서 차량을 준비해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투표장까지 옮겨주는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으나 예년의 경우 극히 일부 유권자만 이 제도를 이용해 국민의 기본권을 행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전시 선관위 관계자는 "장애인들의 투표를 돕기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 차량이 각 구선관위마다 준비되어 있는 만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입원 환자들이 이용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전시내 거소투표자는 총 2,197명이며 이중에 847명이 일반인 거소 투표자로, 이들의 약 10%정도가 병원에 입원한 환자로 추정된다"며 "더 많은 환자들의 참여를 위해 투표 전날까지 차량 이용신청을 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차량지원 문의 : 042-488-2293(대전시 선관위 관리과)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