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부지 확보하고도 예산부족으로 무산 위기

올 9월 완공 예정인 가오택지개발지구내 대전시립병원설립 예정지가 마련되었으나 예산부족으로 무산된데다가 민간병원 설립 희망자도 없어 이지역이 의료 사각지대가 되고 있다. 

대전시민의 숙원 사업인 시립병원 설립이 예산부족으로 표류중이다.

특히 대형병원이 없어 상대적으로 의료 서비스가 뒤지고 있는 동구 지역에 시립병원 부지까지 마련했으나 10년 째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데다가 대전시에서 추진중인 민간병원 설립도 희망업체가 전무해 의료행정에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시는 1999년 개발사업을 승인하면서 동구 가오동 425번지에 6,800평을 병원부지로 확정, 시립병원 설립을 위한 부지를 마련했다. 이와함께 용지매입비 와 건축비 등 필요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었으나 대전시의 재정 부족과 기구승인문제의 어려움 등으로 시립병원 설립 추진에 난항을 겪어왔다.

2001년부터 대전시와 토지공사는 시 자체 예산으로 건립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동구지역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해 민간업체 유치로 계획을 변경하고 입주 안내 공고를 냈으나 희망업체가 전무한 상태여서 이 계획 또한 무산 위기를 맞고 있다. 

가오지구는 택지분양 당시 시립병원 입주를 기정사실화했을 뿐만아니라 민간건설업체에서도 입지조건 중의 하나로 시립병원을 내세워 병원 설립이 무산될 경우 민관이 공모, 과장 광고를 한 결과를 가져와 행정의 신뢰성 저하와 함께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서는 가오지구와 인근 판암동, 천동, 낭월지구 등은 대형 병원 사각지대로 남게 되어 주민들의 원성을 사게 됐다.

가오동에서 만난 주민 이모씨(50)는 "시립병원이 들어온다고 해서 분양 신청을 했고 기대도 많이 했다" 며 "대전시에서 추진 중인 시립병원이 무산된다는 것은 분양당시 약속을 저버린 처사로 행정의 불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한 관계자는 "IMF이후 시 재정 부족으로 시립병원 설립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왔다"며 "대안으로 몇가지 방안을 마련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한국토지공사 관계자는 "금년 9월 준공을 앞두고 시에서 병원을 설립하던지, 용도 변경을 통해 다른 목적사업으로 추진하는 등의 대안마련이 필요하다"며 "이 부지는 다른 용도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터로 남겨 놓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같이 시립병원과 민간 종합병원 입주가 어려움을 겪자 일부에서는 무조건 대형병원에서 100병상에서 200병상의 중소형 시립병원이라도 추진, 이 지역민들에게 의료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가오지구는 지역 특성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이 많기때문에 대형병원에서 중소병원 입주로 계획을 변경, 실질적인 의료 혜택을 지역주민들에게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는 시립병원을 민간에서 참여하는 위탁경영형태로 운영하는 방안도 대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민간의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시립노인병원 등과 같이 위탁을 통해서라도 시립병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한편, 각 당의 대전시장 후보들은 시립병원 건립에 대한 의견이 달랐다.
우리당 염홍철후보는 "시립병원 건립보다는 보건소 및 보건진료소를 활성화 하여 의료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고 한나라당 박성효후보는 "복지부에서 추진하는 장애재활전문병원을 유치할 계획이며, 향후 검토하여 볼 사안이다"고 밝혔다.

민노당 박춘호후보는 "300병상 규모의 시립병원을 추진하겠으며 주민이 운영에 참여하는 시립병원을 만들겠다"는 입장을 보였고 국민 중심당 남충희후보는 "시립병원 설립을 위한 부지를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2007년부터 대규모 의료법인을 상대로 유치의사를 타진해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