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통사천요리- 서구 만년동

"훠궈(火鍋) 샤브샤브를 아시나요?"
느끼함 없는 화끈한 매운 맛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둔산동에 위치한 〈弗二我(대표 문옥면)〉에서 '훠궈'를 주문해 보자.
◈'훠궈'는 중국 사천성 대표요리로 사골국물에 각종 고기와 야채를 넣어 먹는 중국식 샤브샤브다.

중국 사천성 대표요리인 '훠궈'는 커다란 냄비에 담긴 육수에 고기와 각종 야채를 넣었다가 살짝 익었을 때 건져먹는 요리로 중국식 전통 샤브샤브에 해당한다. 가운데를 S자로 나눈 태극문양의 냄비에 한쪽에는 뽀얀 사골국물인 백탕(白湯)이, 다른 쪽에는 백탕에 유채기름과 고추기름을 섞은 빨간 홍탕(紅湯)이 가득 담겨 나온다.

탕이 한소끔 끓고 나면 여기에 얇게 저민 양고기와 소고기를 살짝 담갔다 건져 내 소스에 찍어 먹는데 산초, 회향, 정향, 감초, 월계수 잎, 허브 등 각종 한약재를 넣고 사나흘 끓인 백탕에서는 구수하고 깊은 맛이, 홍탕에서는 알싸한 매콤함이 고기의 부드러운 육질에 스며 입안 가득 향이 퍼진다.

살짝 익은 고기는 들깨가루와 땅콩버터, 삭힌 두부를 넣어 만든 마(麻)장소스, 다진 고추로매운 맛을 더한 간장소스, 다진 마늘에 소금과 참기름을 섞은 마늘소스에 찍어먹는데 소스에 따라 확실히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얇게 저민 양고기와 소고기를 한약재로 끓인 탕에 살짝 익혀 소스에 찍어 먹는 맛이 일품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양고기. 개고기나 쇠고기보다 육질이 쫀득하면서도 맛이 진하고 영양 면에서도 한수 위인 양고기는 한방에서도 양기(陽氣)를 보해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어 영양 별미로 손꼽혀 왔다. 양고기와 쇠고기가 반반씩 나오는 불이아 정식을 시키면 서로 다른 맛을 음미해 볼 수 있다.

육류 외에도 새우, 게, 오징어, 쭈꾸미 등 해산물과 청경채, 배추, 시금치, 쑥갓, 버섯, 얼린 두부, 연근, 감자 등 온갖 채소까지 육·해·공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다. 또한 두부를 하루쯤 얼려 내오는 동(凍)두부는 스폰지처럼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독특하고 생선·고기·어묵완자(각 3000원)도 맛있다.

샤브샤브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술. <불이아>에서는 전통중국명주도 맛 볼 수 있는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과두주를 비롯해 공부가주, 금문고량주, 백년고독, 오량액, 죽엽청주, 십전대보주, 소호도선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대개 30-50˚를 넘나드는 독한 술이지만 문을 나설 쯤이면 어느새 술기운은 달아나 버리고 없다. 특히 공부가주는 달콤하고 그윽한 향기로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좋다고.

재료를 건져먹고 나면 남은 육수에 공기밥을 넣어 영양죽을 끓여 주는데 구수한 맛이 좋고 홍탕에 우동사리와 당면사리를 넣어 매콤하게 끓여내 별미. 후식으로 내오는 중국식 꽃빵까지 먹고 나면 배가 든든하다.

식사와 함께 나오는 자스민 차는 입안을 깔끔하게 헹궈 각 재료의 독특한 질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해 준다. 탁 트인 넓은 매장에 세련된 인테리어와 중국풍 장식도 고급스럽다.



[메뉴판]
◆ 불이아/소고기/양고기 정식 15,000원 (점심시간은 12,000원)
- 훠궈탕, 소고기+양고기(200g), 모듬야채, 모듬버섯
◆ 훠궈탕 홍탕 10,000원/ 백탕·홍백탕 8,000원
◆ 육류(소고기,양고기,천엽,황후)/ 해산물(새우,게,오징어, 등)/ 모듬버섯 각 1인분 8,000원
◆ 모듬야채/ 기타모듬(동두부, 죽순, 감자, 무, 연근 등) 5,000원
◆ 완자류(생선,고기,어묵,햄) 각 3,000원

[영업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1-12시/ 인근 만년·둔원 주차장 완비(주차권 지급)

[예약 및 연락처]
042) 471-1688, 471-6689

[이렇게 찾아오세요]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