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속에 묻혀버린 독립기념관 사료도난사건

독립기념관 사료 분실 사건 재수사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천안경찰서가 수사담당자 교체를 이유로 수사공개를 꺼리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디트뉴스24]가 지난 3일 보도한 ‘천안署 진정서 유출, 책임은?’기사와 관련, 2002년 당시 사료도난사건은 내부자 소행 여부와 도난 경위 등이 드러나지 않았으나 천안경찰이 재수사를 하지 않아 의혹을 사고 있다.

또 각 언론사는 사료 도난 사건 직후 내부자 소행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보도를 계속했지만 천안경찰서가 이에 대한 수사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조차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다.

대전일보 2002년 11월 18일자 보도에 따르면 도난당한 사료는 ▲ '한인국민회의무금 영수증 제369호' ▲ '국민총회 호상부 제3961호' ▲ 1943년 2월 한국 통치하에 있던 일본정부가 당시 금액 '10원'의 가격으로 발행한 '전시보국채권' 등으로, 독립운동 자금을 낸 영수증과 일제 수탈상을 알 수 있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중요 자료로 알려졌으며 시민들이 독립기념관에 기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경찰은 “지금은 타 부서로 옮겼기 때문에 말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현재 담당 경찰은 “이 부서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당시 수사상황을 전혀 알 수 없다”고 말하는 등, 재수사에 대한 의지보다는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분실된 사료는 금전적 가치를 떠나 독립운동정신을 기리기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기증한 사실은 다른 사건과는 분명히 다르게 취급되야할 사안이다. 하지만 경찰 관계자는 “미결사건의 경우 1년을 넘기면 더 이상의 수사는 어렵다”고 말하는 등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료도난사건, 내부소행이냐 아니냐 ‘논란’

경찰 수사가 지지부진하자 사료 도난 사건의 내부인 소행 여부가 다시 논란을 불러 올 전망이다. 당시 언론과 수사 경찰들은 여러 정황에 비춰볼 때 내부인의 소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그것은 독립기념관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일”이라며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연합뉴스 2004년 6월 20일자 보도에 따르면 “수사에 나선 경찰은 분실사건이 발생한 6전시관에 외부침입 흔적이 없고 거의 완벽한 보완시설이 가동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수사방향을 전문가 소행보다는 내부 소행에 무게 중심을 두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이어 “전문절도범 소행이라 보기에는 어설픈 점이 많아 누군가를 골탕 먹이려는 소행이라는 이야기가 돌았었다”며 경찰 관계자의 멘트를 통해 "기념관 내부 관계자 소행으로 심증이 있을 뿐 "이라고 전했다.

당시 사료도난사건을 취재했던 지역신문 한 기자도 “2차분실 당시 ① 외부의 침입이 전혀 없었던 점 ② 비상벨이 울리지 않은점 ③ 분실 직전 CCTV를 점검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동하지 않은점 ④ 분실된 사료 자체가 값이 나갈 만한 것이 아닌점 ⑤ 당시 이문원 관장도 인터뷰를 통해 내부인의 소행일 가능성을 제기한 점 등의 의혹이 있었다”면서 “수사를 진행했던 담당 형사들도 자신들의 경험을 들어 내부인의 소행으로 판단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독립기념관 홍보팀 관계자는 “당시 이문원 관장이 ‘내부인의 소행’이라는 의혹제기를 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은 노-사 갈등상황에서 관장이 피해의식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것”이라면서 “기념관 내부의 소행이라는 것은 전혀 사실 무근이며 기관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기념관 감사부에서도 내부인의 소행이라는 의혹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일이기 때문에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자체감사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는 기자에게 “취재하려면 정식 문서를 보내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사료분실사건에 대해 진정서를 제출한 이모씨는 “CCTV가 작동하지 않았고 원본이 없어졌는데 그 후에 복제본이 나타나는 등 의혹된 부분이 너무 많다”면서 “독립기념관 감사부나 경찰수사가 제대로 안됐다. 분실된 자료를 찾을 때까지 사명감을 가지고 문제제기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