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극장통 활성화, 행정적 논의 '힘들다'

◈중구청이 대전극장통 활성화 논란에 대해 행정적 논의가 힘들다는 입장을 표시하고 있어 당사자들끼리의 해결만이 유일한 열쇠가 되고 있다.

대전 중구 은행동 으능정이 '대전극장통'의 침체된 상권 부활을 놓고 상인들과 대전극장, 코아빌딩이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관할당국인 중구청의 조율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중구청에서는 대전극장통 사활의 관건인 코아빌딩 공동화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한데다 인근 상권의 쇠락 문제에 복합적인 요인들이 맞물린 만큼 적극적인 중재나 해결책 제시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어서 직접 당사자들끼리의 해결이 유일한 열쇠가 되고 있다.

중구청은 '대전극장통 활성화의 관건인 대전극장 활용이 최대 문제이지만 빌딩 소유기업을 상대로 구청에서 할 일은 마땅치 않다'는 입장이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논리에 따라 대전극장을 폐쇄하거나 빌딩을 처분한다 하더라도 '대전극장통을 살린다'는 명분만으로 관계당국이 행정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중구청 관계자는 "대전극장통 쇠락 요인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있는데다 상권부활이라는 문제를 놓고 거쳐야 하는 문제가 한 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과연 구청에서 어느 선까지 손을 대야 하느냐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구청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이라면 상인들이 주최한 문화행사에 대해 원도심활성화지원조례에 의거해 시비와 구비를 합친 원도심활성화 기금을 전체 소요비용의 80%까지 지원할 수 있다. 이밖에도 특색있는 가로등 설치나 전선지중해작업도 어느정도 가능하다"고 말하고 "그러나 현재 상권회생의 관권이 되고 있는 대전극장의 폐쇄 여부나 코아빌딩 입점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다"며 난처함을 표시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대흥동 문화예술의거리를 벤치마킹하는 한편 대전극장을 성인전용극장으로 전환하고 통기타 거리를 조성하는 등 차별화된 활성화 방안 마련에는 동의한다"며 "빌딩 회생과 별도로 대전극장통만의 분위기 쇄신이 필요하며 중구청에서도 상인들과의 자리를 마련하고 실사를 통해 현장을 파악하는 등 다각도로 진지하게 고민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중구청이 과연 대전극장통 회생 논의에서 어느 정도 역할을 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