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대립 속 사태해결 장기화

 시민들 조속한 마무리 촉구


대전YMCA 사태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지난 2월부터 이사장 선출문제 등으로 불거진 내분사태가 지난24일 검찰이 대전YMCA사무실을 압수수색 함으로써 법정싸움으로 비화되는 듯 했으나 검찰조사결과 무혐의 쪽으로 기울고 있어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형주 이사장 측을 지지하는 이사진중 한 명이 대전YMCA 전 사무총장 문병하씨를 지난 6월 비리혐의로 검찰에 고발해 이뤄졌다.

대전YMCA 전 사무총장 문병하씨는 평송청소년수련원장을 맡고 있으면서 직원 임금과 각종 행사비용을 과다 책정하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받고 검찰의 조사중이나 아직까지 뚜렷한 증거를 찾지 못하고 있다.

혐의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이번 고발사건은 양측의 감정대립만 한층 더 깊게 만들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 4월10일 대전YMCA임기가 만료된 이사장을 새로 선임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2개의 파벌로 나눠지면서 시작되었다.

이날 총회에서는 이형주씨가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그러나 다른 후보를 밀던 문병하 전 사무총장 측이 이사진 구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협조하지 않자 신임 이사장 측은 5월 4일 임시이사회의를 열어 문총장을 해임하고 평송청소년수련원 원장직무대행에 김원배 부원장을 승진 발령했다.

이에 앞서 문총장 측은 임시이사회 30분전에 독자적으로 비상총회를 열어 신임 이사장을 비롯한 임원진의 불신임안을 결의하는 등으로 양측의 분파의 골은 걷잡을 수 없이 깊어졌다. 문총장 측은 자체적으로 김원배 평송청소년수련원장 직무대리를 대기 발령시키고 나영환씨를 부원장으로 보임하는 인사를 단행, 사태의 본질이 감정대립으로 변질되며 파행이 이어졌다.

결국 각각의 이사장을 지지했던 이사들은 법원에 업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법원에서는 ″총회를 개최해 결정하라″는 권고를 내렸으나 아직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어 내분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양측의 입장은 아직도 평행선이다.
문총장측이 주도한 비상총회에서 부원장으로 임명된 나영환씨는 전화 인터뷰에서 ″총회의 결정이 내려지면 전적으로 그 결정에 따르겠다″며″총회는 법도 만들 수가 있고 조직도 구성할 수 있는 만큼 이런 권한을 갖고 있는 총회의 결정이라면 무조건 따른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사 자격도 없는 사람들이 이사로 있으면서 개인의 사리사욕만 채우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총회가 열린다면 이번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이사진도 반드시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신임 이형주 이사장측이 직무대리로 임명한 김원배씨는 원장직 수행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사장과 시의 합의아래 임명됐기 때문에 아무 하자가 없습니다. 앞으로 계속 원장직을 수행할 겁니다. 문병하씨는 5월말 두 세번 나왔을 뿐 현재는 이쪽으로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일부에서 나오는 문병하씨 고발사건에 대해서 제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데 전혀 사실무근입니다″

대전지역의 대표적인 사회단체인 YMCA가 이사장 선출과정에서 격렬한 감정 대립에 이어 사태 해결을 위해 법에 호소하는 모양은 어쨌든 볼썽사납다.
기독교 정신에 의해 설립된 이 단체가 양분되어 벌이는 헤게모니 쟁탈전이 장기화된다는 것은 YMCA는 물론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물론 당사자들은 나름대로 할말이 있고 주장하는 근거가 있지만 제3자가 보는 입장은 둘 다 문제가 있다는 쪽이다. 그리고 빠른 시일 내 사태가 해결되기를 바라는 것 또한 시민정서다.
따라서 당사자끼리 만나서 합의를 보던지 아니면 법을 통해 해결을 해야한다면 법의 심판을 받던지 어떤 형태로든 빠른 마무리가 필요하다는 게 일반적인 의견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