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대전광역시지부(지부장 선재규 宣載奎, 48)는 5월 1일 세계노동절 제114주년을 맞아 성명을 발표하고 민주노동당에 주어진 노동자, 민중의 요구와 역사적 책무를 다 할 것임을 밝혔다.

민주노동당대전광역시지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에서 노동자들이 주8시간 요구로 시작된 노동절이 114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한국의 노동현실은 이익창출에 눈이 팔린 정부와 사업주에 의한 산업재해 천국,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양산 등 생존권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대전광역시지부는 이러한 노동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5만 여명의 당원과 1300만 노동자들과 함께 역사적 책무를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오늘(4월 30일) 저녁 7시부터 서부터미널 앞 유등천 둔치에서 세계노동절 제114주년 기념 전야제 행사가 민주노동당대전시지부,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등의 주최로 열린다.

※문의 : 민병기(민주노동당대전시지부 정책국장 016-574-9881)



세계노동절 114주년을 맞아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영위하기 위한 세계노동자들의 발걸음이 계속된 지 114주년이 지났지만 오늘까지도 노동자들에게 가해지는 억압과 차별은 계속되고 있다. 제17대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의 원내진출은 노동자들이 자신들을 위한 법을 만들기 위해, 기득권 세력이 아닌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부를 만들기 위해 내디딘 거대한 첫 발걸음이다.

신성한 노동, 생산의 주역이라는 숭고한 사명은 퇴색된 채 생존을 위한 전쟁터에 내몰린 노동자들에게 가해지는 고통은 날이 갈수록 가중되고 노동자의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목숨마저 던져야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전체 노동자의 절반이 넘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실은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위험한 작업장 환경과 노동강도 강화는 연간 수 백 명의 산업재해사망자를 내고 있는 ‘산재공화국’의 산실이 되고 있다.

이 비참한 현실을 해결해야 할 정부는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이야기하면서도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파견근로법’을 확대 적용키로 하는 등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업주는 위험한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인력감축과 노동강도 강화를 통한 이익창출에만 눈이 멀어 있다.

세계노동절 제114주년이 되는 해에, 민주노동당은 비록 10인의 소수원내정당으로 출발하지만 5만이 넘는 당원과, 1300만 노동형제들과 함께 노동자, 민중에게 가해지는 각종 차별을 철폐하고 생존권을 확보하는데 앞장 설 것이다. 민주노동당에게는 노동자, 민중의 요구를 실현할 의무가 있으며 이것은 민주노동당의 창당정신이자 역사적 책무이다. 민주노동당은 노동자, 민중의 요구와 역사의 책무를 이행함에 어떠한 주저함도 없이 계속 전진할 것을 굳게 약속한다.

2004년 4월 30일

민주노동당대전광역시지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