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시장 시의장 구청장 구의장 연석회의

◈염홍철 대전시장.

행정수도 건설 특별법이 헌재에 의해 위헌 결정이 내려진 뒤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역할에 대한 요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행정수도 무산에 따른 지역 민들의 분노가 표출되고 있으나 이것이 제대로 결집되지 않는 데다 시민사회단체나 지방의회간에 보이지 않는 갈등 조짐까지 보여 단체장들이 탈당등 최후 수단 선택에 다른 살신성인을 보여줄 것으로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또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지역에서 나오는 요구와 반발을 한 목소리로 묶어내는데도 일정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염홍철 대전시장을 비롯한 심대평 충남지사. 이원종 충북지사의 거취가 주목되고 있다.

대전시장과 시의회 의장, 5개 구청장, 구 의회 의장 등은 3일 오전 대전 유성호텔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오태진 대덕구의회의원은 "염 시장이 앞장서면 5개 구 의장도 협조하겠다"며 결단을 요구했다.

오 의장은 이날 "최근 지역 민들의 분노가 언론에 재대로 부각되지 않고 있다. 충청도민의 결집된 의지 표현이 필요하다"며 염 시장의 결단을 간접적으로 촉구했다. 자치단체장이 행정가이지만 정치적 움직임도 필요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또 최근 지역 민들 목소리의 분산을 우려했다. 특정 정치권을 겨냥한 비판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황진산 대전시의회 의장은 "최근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집회에서 특정 정당을 몰아붙이는 정치적 의도가 엿보인다"며 "지금 중요한 것은 하나로 결집하는 것 아니냐"고 불쾌감을 표현했다.

김정태 동구의회 의장도 "시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분명한데 반응은 의외로 차갑다"며 "이것은 일부 시민단체가 헌재, 특정정당, 일부 언론을 비난하는 쪽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가기산 서구청장은 "충청권의 반발이 거세도 정부나 정치권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도 어떻게 보면 중앙언론에서 취급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중앙정부나 정치권이 움직일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서는 충청권이 세를 결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김형식 서구의회 의장은 "하나의 목소리를 내자"고 강조했으며, 고성근 중구의회 의장은 "5개 구가 같이 뭉쳐서 대응하자"면서 "이를 위해서는 정파를 떠나야 한다"고 정치색 배제를 강조했다.

또 진동규 유성구청장은 "다음부터는 국회의원들도 동참시켜 대안을 마련토록 하자고 제안했으며 김창수 대덕구청장은 "어설픈 대안이나 차선책으로 접근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김 대덕구청장은 "각 단체, 지방의회, 자치단체가 각개 약진하는 것 보다 정파와 소속 단체를 떠나 범연대적인 차원에서 접근을 요구했다.

이날 염홍철 시장은 "기본적으로 신행정수도 건설 대안은 있을 수 없다는 인식 하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면서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명제를 살려 신행정수도 건설에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는데 주력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