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본회의 지방분권 3대 특별법 모두 가결

분권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이제부터 시작이다.

신행정수도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지역민들의 반응은 밝은 가운데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내년 총선을 코앞에 두고 있어 정치권에서는 공을 스스로에게 돌리면서 한숨을 돌리는 표정이었다.

국회는 29일 본회의에서 정부가 발의한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을 가결시켰다.신행정수도특별법은 재적의원 271명 가운데 194명이 참석해 찬성 167, 반대 13, 기권 14표로 통과됐다.

국회는 또 국가균형발전특별법과 지방분권 특별법도 가결시키는 등 지방분권관련 3대 특별법을 모두 통과시켰다.

`신행정수도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행정수도 이전작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지역민들은 정치권에서 논란이 많았던 이번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이 통과되자 그동안 앞에서 특별법 통과를 주창했던 시민단체와 시도의회는 일제히 환영하면서 앞으로 일정을 챙겼다.

안성호 지방분권국민운동 대전본부 상임공동대표(대전대교수)는 "진정한 지방분권 시대의 법적 토대가 마련됐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그러나 이제부터 시작이다. 세부적인 법이 나와야 하고 집행을 원활하게 잘 해야 한다"고 앞으로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오늘은 지방분권시대를 여는 날"이라며 기뻐했다.

이복구 충남도의회의장도 이날 법 통과가 전해지자 언론사에 보낸 환영성명을 통해 "지방살리기 3대 개혁입법의 국회 통과를 500만 충청인과 충청지역 지방의회의원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건설은 수도권의 심각한 과밀집중 해소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당연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그러나 앞으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실천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들의 반응도 긍정적으로 내려졌다.시민들은 부결된 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갖고 있는 가운데서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된 것에 대해 놀라는 한편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비 충청권 국민들에 대한 설득을 통해 범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회사원 이형주(28, 유성구 구암동)씨는 “그 동안 특별 위원회 구성이 무산되는 등 정치권에서 논란이 많았던 것이 특별법 통과로 일단락이 지어졌다”며 “솔직히 특별법이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았었는데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이제부터는 지역민들의 관심이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학생 전흥진(28, 서구 가수원동)씨는 “솔직히 지금까지 법 통과에 대해 신경쓰지 못했었는데 통과돼 기쁘지만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국민들을 설득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아직 이전 대상 지역이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혼선이 있을 수 있다는 걱정이 있다, 과정 상의 문제를 없애고 투명하게 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언론인 변모(30, 청주시)씨는 “정치권이나 국민들의 논란이 있어서 법 통과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했다”며 “대상지를 선정하는데 있어 철저한 준비를 통해 불협화음이 없어야 하고 특히 서울, 경기 지역민들을 설득시켜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국민적인 합의를 도출해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무원 하을호씨(46, 중구 산성동) “충청권 지역민들의 숙원이 드디어 이루어 졌다. 대전시민 전체가 바라던 바이다”라며 “앞으로 정부가 추진력을 갖고 강력히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파트 값 상승 등 서민경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정부의 명확한 추진이 없다면 오히려 부동산 값 상승만 부채질 하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공무원 황모씨(32, 서구 갈마동)는 “정부의 10. 29 부동산 대책으로 가까스로 가파른 아파트값 상승세가 멈췄는데 특별법 통과로 인해 다시 아파트 시세가 널뛰기 할 수도 있다”며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명확한 결정이 없으면 서민들만 피해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주부 강모씨(43, 중구 문화동)는 “노무현 정부가 출범한 이후로 신행정수도 이전 운운하면 충청권 부동산 값이 천정부지로 뛰는 결과가 나타나 서민들의 내집 마련 꿈이 물거품이 됐다”며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투기 억제책이 없으면 큰 부작용만 남긴 채 충청권 지역민들에게 조차도 외면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행정수도건설 이렇게 진행된다


질문과 답으로 알아본 신행정수도건설 추진


- 신행정수도 건설 일정은.

정부는 곧바로 신행정수도 입지선정 기준과 기본구상을 최종 확정한 뒤 내년 2월 부처간 협의를 거쳐 정부안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3월 후보지 비교.평가 등 후보지 선정작업에 착수, 하반기에 신행정수도의 입지를 최종적으로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입지가 선정되면 2007년 상반기 환경.교통 등을 포함한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용지매입에 착수, 2007년 하반기부터 2011년말까지 부지조성 및 공공청사 건축, 도로건설 등 도시기반시설을 건설한다. 2012년부터 중앙행정기관이 단계적으로 이전하고 시민들도 입주하게 된다.

- 총선 뒤 인 내년 하반기에 입지를 선정하는 이유는.

국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후보지 선정을 위해서는 입지선정 및 평가기준 마련, 현지조사, 후보지별 비교평가 등의 절차가 선행돼야 하므로 내년 하반기는 돼야 입지선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 신행정수도 후보지선정은 어떻게.

먼저 충청권 입지의 타당성을 검증한 후 충청권을 대상으로 수도로서의 기능측면에서 `합목적성'을, 도시조성의 관점에서 `개발가능성'과 `보전필요성'을 각각 종합적으로 고려해 입지선정 기준을 마련한다. 신행정수도 건설목적에 부합하는 지역을 찾기 위해 국토중심점과 서울과의 거리를 분석하게 되고 개발가능성은 인구 50만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2천만평 이상의 개발 가능 부지를 선정하게 되며 도시개발로 인한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태적 보전가치도 분석하게 된다.

- 신행정수도 인구규모와 개발면적은.

수도권의 인구분산, 충청권 타 도시와의 조화, 행정수도 이전기능수용, 자족기능 확보, 용수공급 등의 기준을 적용한 결과 적정 인구규모는 50만명으로 밝혀졌다. 인구 50만명을 수용할 개발 가능지 1천800만평과 외곽지역의 도시성장 관리를 위한 녹지벨트 500만평 등 총 2천300만평 규모로 개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당 300명, 총 50만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2천300만평(시가지 1천800만평, 녹지벨트 500만평) 규모로 조성된다. 용도별로는 주거.상업.업무용지 570만평, 공용청사부지.외교단지 100만평, 교육시설용지 50만평, 복지.문화.체육시설용지 70만평, 도로.교통시설용지 350만평, 공원.녹지 및 성장관리벨트 1천110만평, 유통.공급시설 50만평 등이다.

- 신행정수도 건설비용 규모와 부담은.

정부는 당초 신행정수도 건설에 2007년부터 2030년까지 45조6천억원(국가부담-24.5%인 11조2천억원, 나머지-민간부담)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1조 2천억원의 정부재정은 국회, 정부청사, 시청 등 공공건축물 건축과 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시설 등의 건설에 투입된다. 민간은 주택, 상업, 업무시설 건축 등에 34조 4천억원을 투자한다. 하지만 국회 법사위 심의과정에서 토지보상 기준시점이 올해 1월1일에서 내년 1월 이후로 변경됨에 따라 수천억원이 더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 이전 대상 기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

중앙부처는 원칙적으로 모두 옮기고 업무 관련성이 높은 일부 소속기관도 이전하게 된다. 입법부와 사법부 등 헌법기관은 정치.행정기능의 연계성 등을 종합 고려할 때 이전이 바람직하나 국회의 승인 등 별도의 의사결정 절차를 거쳐 이전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관세청 등 대전청사에 있는 기관과 해양경찰청 등 이전이 곤란한 기관, 농촌진흥청, 기상청 등 이전비가 너무 많은 기관은 제외될 예정이다.

- 충청권이 신행정수도 입지로 타당한가.

행정수도는 국가균형발전 효과와 함께 국민통합의 상징성, 국토의 중심성, 전국에서의 접근성 등 수도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요건을 충족하는 지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충청권은 국토의 인구.면적.산업중심이 위치하고 있고 전국 각지로부터의 접근이 용이해 국토 네트워크상에서 중심역할을 수행하는데 유리한 중립적인 지역이므로 지역간 상생발전을 통한 국민통합에 적합하다. 인구중심점은 충북 청원군 가덕면, 면적중심점은 충북 옥천군 청성면, 산업중심점은 충북 청원군 남일면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현재는 ▲공주장기지구 ▲천안.아산신도시 ▲대전서남부지역 논산계룡지구, ▲충북 오송지구 등이 이전 후보지로 거명되고 있다.

- 부동산투기 및 부동산 값 상승 억제 대책은.

투기 우려가 있는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으로 지정해 투기적 거래. 분양권 전매 등을 제한하고, 양도소득세를 실거래가로 과세할 계획이다. 후보지는 예정지역 지정시까지 한시적으로 개발행위 허가를 제한받게 된다.
또 부동산시장의 상시 감시체제를 구축해 부동산 과다 취득자 및 단기 전매자의 자금출처를 조사할 예정이며, 지자체의 중개업자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택지개발사업을 조기 추진하며 2004년중 충청권에 대한 국민임대주택 공급 확대(2003년 4천500가구→2004년 1만가구 이상)등도 동시에 추진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