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의원 지역이기주의 발언 눈살

◈충남도에 대한 국회 행자위 국정감사가 26일 도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26일 충남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연사 박물관 건립을 놓고 뜨거운 설전이 벌어졌다.

한나라당 박종희(수원 장안구)의원은 청운문화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자연사 박물관 건립에 대해 특혜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박 의원은 또, 계룡산 자연사박물관사업 재추진과 관련 ″학림사 사찰 옆의 학봉리 549번지에 심지사의 아내 안모씨 명의로 토지를 소유했다″며 ″2000년 유착비리가 드러나면서 사업을 백지화 할 당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이 땅을 장학재단에 기증하겠다고 했는데 아직도 기증을 안 했는데 도민을 우롱한 처사가 아니냐″고 다그쳤다.

심 지사는 ″자연사 박물관 건립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청원문화재단에서 자연사박물관 건립 의지를 전달해 필요성을 검토하고 민자를 공모해 추진했던 사업″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공원관리공단이 내놓은 장군봉 근처의 박물관설립 예정지는 동, 식물이 다양해 생태계 보존이 더 타당한 지역″이라며 ″청운문화재단과 충남도가 그 지역에 자연사박물관을 짓기 위해 사업을 짜 맞춘 것처럼 보인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그는 ″자연사박물관이 꼭 필요한 사업이었다면 왜 사업자가 관계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전달했냐″며 ″검찰 조사가 시작되니 공사를 중단했다가 이제 잠잠해 지니 다시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사업자의 도덕성 문제″라며 청운문화재단을 비난했다.

무단 산림훼손 눈감아 준 것 아니냐

◈심대평 도지사가 자연사 박물관 특혜의혹과 관련 답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42,000평의 동, 식물원과 박물관 부지를 12,000평으로 축소하고 이중에서 2,016평에 자연사 박물관을 건립하기로 한 것″이라며 ″42,000평을 훼손해도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맞섰다.

박 의원은 또 ″감사원 감사결과 청운문화재단이 사전 환경성 평가도 하지 않은 채 무단으로 18,325평의 산림을 훼손했다″며 ″산림 훼손에 대해 공무원들이 알고도 눈감아 준 것 아니냐″고 다그쳤다.

심 지사는 ″박물관 건립의 규모로 볼 때 사전 환경성 평가 대상이 아니었다. 산림훼손은 지질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준 것″이라며 ″이후 기관 주의를 받고 1억5천만원을 투입해 응급 복구한 상태″라고 답변했다.

또, 박 의원은 계룡산 자연사박물관 근처의 땅이 심 지사 아내 안 모씨의 앞으로 돼있는 것에 대해 투기목적이 있지 않았나를 의심했다.

박 의원은 ″심지사의 아내 이름으로 97년 9월에 구입한 땅은 박물관과 온천이 개발되면 상당히 땅값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땅인데 투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냐″며 ″투기 목적이 아니라면 왜 장학재단에 그 땅을 내놓기로 했냐″며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 ″98년 선거 때 처음으로 땅 투기 의혹이 제기 됐다. 그때 상대 후보와 상당한 격차가 있어 공식 대응하지 않은 것이 지금까지 문제가 되고 있다. 만약 당시 명예훼손 등의 법적 조치를 했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이미 그 땅은 공직자 재산등록에도 신고된 땅이고 아내가 장인으로부터 상속받은 안산의 땅을 팔아 고향인 공주 땅을 조금 산 것이 무슨 문제가 있느냐″며 투기의혹을 일축했다.

또, 그는 ″땅 투기 의혹의 질문은 98년, 2000년 국감에 이어 올해로 3번째 받는 질문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오비이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양심을 걸고 투기목적이 아니었음을 밝힌다″며 ″똑같은 질문을 국정감사 때마다 받으면 기분이 어떻겠냐″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땅 투기 의혹 3년째 받는 질문″

◈박종희 의원은 자연사박물관 추진과 관련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자민련 소속의 오장섭 의원은 ″심 지사 땅 문제는 신문지상에 수없이 올랐던 내용″이라며 ″충청도 사람이면 누구나 그 기사를 보고 심대평이가 이럴 사람이 아닌데 라고 말할 것″이라며 심지사를 두둔했다.

박종희 의원은 ″중앙 정치무대나 청와대 쪽에서도 행정의 달인이라고 높이 평가하고 있는데 도지사 직을 오래 생활 하다보니 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다″며 ″일 예로 을지훈련 당시 작전 지휘소에서 군인들과 반주를 곁들인 식사를 한 것이 일부 언론에 보도됐다″며 심지사를 공격했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 ″32사단 참모들과 도청 간부들이 모인 자리에서 구내식당에서 낮에 근무했던 간부들과 한잔 마셨을 뿐이다″라고 해명했다.

한나라당 윤경식(충북 청주 흥덕구)의원은 대전·충남북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호남고속철 분기점 문제와 관련 오송역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심대평 도지사와 설전을 펼쳤다.

윤 의원은 ″호남고속철의 분기점 천안이 되지 않으면 심지사가 지사직을 내놓겠다는 보도를 본 기억이 있는데 보도 내용이 사실이냐″며 포문을 열었다.

환경단체 국감 방청 눈길

◈환경운동연합 최충식 부장이 국정감사를 방청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심지사가 ″네″라고 대답하자 윤 의원은 ″나는 의원직을 내놓다 시피하며 오송역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토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오송 분기점이 바람직하지 않겠냐″고 호남 고속철도 오송분기점 유치를 주장했다.

또, 그는 ″호남 고속철의 분기점을 오송으로 할 경우 철도망이 ×자로 형성돼 호남에서 강원으로 연결되는 연결점이 되고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며 ″경부고속철도를 제외한 채 호남고속철도를 새로 신설하거나 복복선을 건설하는 게 현실성이나 재원조달이 가능한지에 대해 지사의 견해를 듣고 싶다″고 다그쳤다.

이런 윤 의원의 지역이기주의적 발언은 전날 대전시 국감에서도 똑같은 주장을 펼쳐 빈축을 사고 있다.

충남도 국감 하루 전에 열렸던 대전시 국감에서도 윤의원은 조흥은행 본점 이전 문제와 관련 대전시가 충북 지역민을 위해 양보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국토의 균형발전을 주장하며 오송 분기점의 타당성을 역설한 뒤 양보를 종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심대평 도시자는 ″호남 고속철도 국토 균등개발을 위해 ×자형 고속철도형은 적절치 않다. 충북선을 이용할 경우 철로의 곡선 반경이 늘어나 철도건설이 기술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목포와 광주에서 호남선을 이용하는 고객 중 충북선 수요가 거의 없다고 본다면 오송분기점은 타당치 않다″며 윤 의원의 주장을 일축했다.

한편, 이날 충남도 국정감사에는 환경운동연합 최충식 부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박종우 감사반장은 감사에 앞서 ″열린 행정이라는 취지로 시민단체의 국감방청을 허용했다″며 ″시민단체 대표는 장내질서를 유지하는 가운데 방청을 해주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최 부장은 국정감사 방청과 관련 ″모 정당사람들은 방청권 없이도 자유롭게 국감장을 들어오는데 시민단체에서 왔다는 이유만으로 30분이나 일찍 도착해 방청권을 받는 불편을 감수 해야했다″며 ″감사 반장이 나를 지칭해 공개적으로 장내질서를 유지하며 방청을 해달라고 주문한 것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처사″라며 충남도와 국회의원들의 과민반응에 대해 불쾌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