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재공모 자격 기준 완화되면서 의사 밝혀

조신형 의원.

조신형 대전시의회 의원이 현재 재공모중인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사장직에 도전 의사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달 1차 공모에서 1명이 지원, 복수추천 규정에 따라 오는 15일까지 재공모를 낸 상태다.

조 의원은 6일 동료 의원들과 이같은 내용을 상의한뒤 염홍철 대전시장을 만나 엑스포과학공원 사장 공모에 지원하겠는 의사를 피력하고 조만간 서류를 갖춰 대전시에 응시원서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엑스포공원 근무 경험도 있다"

조 의원의 이번 엑스포과학공원 사장 지원은 당초 3급이상 국가 또는 지방공무원으로 '3년 이상' 재직중인 경력이 ‘1년 이상’으로 요건이 완화되면서 자격요건이 돼 가능하게 됐다. 현재 대전시의회 의원활동비 지급에 관한 조례 등에 따르면 광역자치단체 의원의 경우 3급(부이사관)에 준하게 돼 있고, 일반적으로 시의원의 경우 3급(시 국장급) 이상의 대우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조 의원은 7일 와 전화통화에서 “엑스포과학공원에 근무한 경험도 있고 또 현재 직원들이 사장에 지원해 보라는 요청이 있어서 의원들과 상의를 하는 과정에서 언론에 알려지게 된 것 같다”며 “동료 의원들과 시장에게도 내 뜻을 전했고, 15일까지 마감이니만큼 그 안에 서류를 꾸며 지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지난 94년 3월 엑스포과학공원이 출범할 때 총괄팀에서 3년여 동안 근무한 경험도 갖고 있다. 또 2002년 대전시의회에 진출, 행정자치위원회에 속해 있으면서 소관 부서인 엑스포과학공원에 대해 관심을 쏱아 온 것도 이번 사장 공모에 응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방향설정이 먼저돼야" 진단도

조 의원은 “시의원으로 엑스포과학공원을 담당하면서 시의 정책과 중앙정부의 정책 등 과학공원과의 연결고리를 푸는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을 결심하게 됐다”며 “대전시와 의회 등의 협조를 얻어내는 데도 수월할 것으로 생각해 지원 결심 동기를 설명했다.

그는 과학공원을 어떤 뱡항으로 끌고 갈 것인가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동안 언론을 통해 여러 차례 내 생각을 밝혀 왔다며 “테마파크로 할 것인가, 엑스포기념 공원으로 할 것인가, 대전시에서 원하는 시설공단화로 갈 것인가 방향결정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짬뽕으로 국민 없는 국민교육의 장으로 전락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현재 과학문화재단이 변수가 되는데 인수 협상은 대전시의 방향과 시민정서, 시의회의 의견 등을 들어서 빨리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앞으로 방향도 제시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조 의원은 지역구가 둔산1·2동과 삼천동으로 현재 행정수도건설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손전화 011-428-0815.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