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민단체협, 재수사 촉구 성명...새로운 국면 기대

가 지속적으로 추적, 보도해 온 독립기념관 사료도난 및 진정서 유출 사건에 대해 천안지역 시민단체들이 경찰의 철저한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서 이번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천안지역 10개 시민단체들의 연대체인 천안시민단체협의회(‘천시협’)는 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지난 2002년 6월과 11월에 발생한 사료도난사건과 이 사건에 대한 의혹에 대해 진정서를 제출한 독립기념관 이 모 씨에 대한 인권침해를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도난당한 사료중 하나인 전시보국채권 사본.

‘천시협’은 성명서를 통해 “광복 60주년을 맞이하여 역사적 사료를 전시하고 있는 독립기념관에서 사료분실사건이 발생한 사실에 주목하고, 순국선열의 숨결이 살아 있는 소중한 사료들이 제대로 보존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분개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들은 “독립기념관은 지난 2002년 두 차례에 걸친 사료도난사건을 통해 국민들에게 크나큰 실망감을 안겨주었다”며 “게다가 당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도난을 확인한 시점은 신고 시점보다 10여일 앞선 6월7일, 11월 5일 이었다는 사실을 보면 고의로 도난사건을 은폐하려고 했다는 의혹까지 감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더 큰 문제는 잇따른 사료도난사건에 대해 몇 가지 의혹(CCTV 교체, 도난당한 원본자료의 복제본 출현 등)을 가지고 진정서를 제출했던 이 모 씨(당시 학예실장)는 진정서가 유출되는 바람에 엄청난 인격적 모독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이로 인한 피해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진정서가 유출됨으로 인해 사건해결의 단서가 될 수 있었던 의혹들이 자칫 사장될 수 도 있었다는 사실을 감안해 볼 때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들은 도난당한 사료를 찾기 위해 독립기념관이 스스로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김삼웅 관장께서는 그동안 이 사회의 개혁과 정의를 위해 남다른 노력을 경주해왔던 것만큼, 이 사안에 대해 더욱 각별히 노력하여 국민들의 신뢰를 다시금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 독립기념관 사료분실사건에 대한 철저한 재수사에 착수할 것 ▲ 천안경찰서는 독립기념관 사료분실사건에 대한 수사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공개 할 것 ▲ 독립기념관은 경찰의 재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사료분실사건이 원만하게 해결돼 실추된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 독립기념관은 진정인 이씨에 대한 더 이상의 인권침해를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한편 ‘천시협’은 조만간 독립기념관 김삼웅 관장과의 면담을 통해 성명서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성명서가 사건발생 후 3년이 지나고 있는 독립기념관 사료도난사건의 해결에 새로운 실마리로 작용할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