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강력사범 대책회의 개최, 발바리 전담반 구성

대전지방검찰청은 12일 검찰청 소회의실에서 검경 강력사범 대책회의를 열고, 발바리 사건 전담반 구성 등을 밝혔다.

대전지역 부녀자들을 공포로 떨게 하고 있는 이른바 ‘발바리 사건’ 해결을 위해 마침내 검찰도 나섰다.

대전지방검찰청은 12일 오전 11시 검찰청 소회의실에서 대전지역 경찰서 수사(형사)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검경 강력사범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검찰은 관내 주택가 연쇄 성폭행사건인 일명 ‘발바리 사건’의 범인 검거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전담수사반’을 구성, 운영키로 했다.

또 강력사건 발생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초기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4시간 수사지휘 체계’를 확립하는 등 신속한 보고 및 지휘 체계를 확립키로 했다며 일선 경찰서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초동수사의 중요함을 강조, 강력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일선 외근 형사들이 초기 수사에 있어 철저함을 기해 줄 것과 새로운 착안사항 발견을 위해 수사일지 등 모든 수사내용을 보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대전지검 형사3부 김주선 부장검사는 “최근 검경간에 수사권 조정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나 (우리 대전지역 검경은) 이에 신경쓰지 말자”고 운을 뗀 뒤 “관내 민생치안에 주력, 각종 강력 범죄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검찰, 강력사건 조기 해결 위해 초동수사 강조

김 부장은 또 “대전지역에서는 지난 2001년 37건의 살인사건이 발생한 것에 비해 지난해에는 60건의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등 강력범죄가 급증했다”며 “특히 성폭력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주택가 연쇄 성폭행 사건이 집중적으로 발생, 검찰도 전담반을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 부장은 초동수사에 관해 “최근 법원의 공판 흐름이 정황증거보다는 직접적인 증거에 더욱 무게를 두고 있다”며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 검경도 사건 발생 초기에 직접적인 증거수집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김용정 형사3부 수석검사는 “최근 대전지역에서는 성폭력 사건이 잇따라 대전지역 부녀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조속한 시일내에 검거해야 한다”며 “또 변사자 사건 발생시 일선 경찰에서는 이웃 주민들의 동향 파악 및 탐문수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일선 경찰서 수사과장들은 “사건 발생시, 경찰서별 강력사건 전담 검사에게 보고를 하고 있다”며 “발바리 사건은 사건 해결이 늦을 경우, 사회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 더욱 사건 해결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명 발바리 사건의 용의자는 공식적으로 지난 99년부터 최근까지 66건의 범행을 저질렀고 대전 충남에서만 49건의 성폭력 범죄 행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