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 6일 오전 홍성지청서 양씨 석방 기자회견

지난 3월 23일 양수철씨 석방과 충의사 현판 복원을 반대하는 '공대위' 관계자들이 예산군청을 방문, 항의집회를 가졌다.

민주노동당 충남도당을 비롯, ‘양수철 씨 석방과 충의사 박정희 친필현판 복원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6일 오전 9시 30분 홍성지원 정문에서 양수철씨에 대한 정치재판 중단 및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겠다고 밝혀, 한동안 잠잠했던 충의사 현판 논란이 재 점화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교조 충남지부도 ‘역사교사모임’을 중심으로 충의사 현판과 관련, 공동수업안을 마련하고 토론수업을 진행할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공대위’는 4일 논평을 발표하고 “지난 3월 1일 서천문화원장인 양수철 씨가 친일파 청산과 올바른 역사의식 정립을 위해 충의사의 박정희 친필현판을 의연하게 철거하였다. 그런데 이를 처리하는 검ㆍ경과 문화재청, 예산군청의 태도는 상식을 벗어나고 있다”며 예산군수의 박정희 친일행적 비호발언과 문화재청의 현판 복원 움직임 등을 거론하며 “한심한 일이 계속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들은 “법조계 대부분은 ‘이해할 수 없다’,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라는 반응”이라며 “특히 윤씨 문중의 항의시위와 청와대의 논평발표 직후 양수철 씨를 구속한 것은 정치적 압력과 음모가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친일잔재 청산을 앞장서서 실천한 양수철 씨에게 포상을 하지는 못할망정 인신구속은 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양수철 씨의 조속한 석방과 박정희의 친필현판 복원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 충남지부 ‘역사교사모임’도 이 문제가 단지 ‘현판의 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 역사 인식의 문제라고 보고, 이 사안에 대한 객관적 입장의 토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역사 인식 능력을 높임으로써 미래의 역사를 바람직하게 열어갈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박종순 예산군수는 4월 29일 예정된 ‘충의사 제’까지 현판을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