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테크노밸리 주민,"보상가 낮다" 재산정 요구

◈대덕테크노밸리 토지보상가를 놓고 지역주민들이 책정가 재산정을 요구하며 사업 전면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대덕테크노밸리 토지보상가를 놓고 지역 주민들이 책정가가 낮다며 사업 전면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 마찰이 예상된다.

대전시 유성구 대덕테크노밸리 2단계 보상대상 지역민 100여명은 5일 오전 9시 30분부터 대전시청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대덕테크노밸리 계획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한편 낮은 보상가격을 재산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버스를 대절해 꽹과리에 북까지 들고 나온 주민들은 "10년 이상 사유재산권을 침해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보상가는 10년 전 수준인 평당 42만 2천원에 그치고 있다"고 주장하고 "(주)대덕테크노밸리는 피같은 농민재산을 착취해 정경유착용 비자금을 조성하고 있고 동업자인 대전시는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평당 40만원도 안되는 보상가로 유성구, 나아가 대전시에서 똑같은 땅을 살 수 있나. 농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에 대해 일방적인 통보는 말도 안된다"며 "적선하는 양 주민들을 무시하고 돈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라"고 말했다.

강학규 투쟁위원장(유성구 봉산동)은 "한화는 개발원가를 즉각 공개하고 주민들에 대해 현실보상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테크노밸리 개발은 결코 이뤄지지 못할 것이며 백지화를 위해 주민들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대덕테크노밸리 측은 적법한 산정과정을 거쳐 토지보상가를 책정한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시행사측인 (주)대덕테크노밸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덕테크노밸리 관계자는 "공인감정평가를 통한 적법한 산정과정을 거친만큼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은 29일까지 대전시와 한화 측의 협상 제안을 얻어내기 위한 시청 앞 집회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어서 양측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이번 보상대상에 포함되는 지역은 유성구 봉산동 1∼3통, 관평동 1·6통, 송강동, 용산동, 탑립동 1∼3통 등이며, 지난달 7일부터 보상에 들어간 주민은 58명으로 이 가운데 13명이 보상을 받은 상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