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위해 골프장건설·상업지역 확대

 사업주체 측 고자세로 불만 고조


'벤처기업을 위한 단지인가, 수익사업을 위한 단지인가'

'실리콘밸리, 그 이상!'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3일 기공식을 갖는 첨단 벤처단지인 대덕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대전시의 당초계획을 전면 수정, 상업시설을 과도하게 늘리는가 하면 18홀 골프장건설까지 단지 내에 추진하려 하고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대전시와 한화, 산업은행이 제3섹터방식에 의한 공동투자로 10년동안 사업이 유보된 대전과학산업단지를 첨단 벤처단지로 전환해 개발을 시작하는 대덕테크노밸리는 유성구 관평, 용산, 탑립동 일원 128만평을 사업비 6,345억원을 들여 오는 2007년까지 완공케 된다.

우선 1단계 사업은 2003년까지 26만5천평을(벤처용지 16만5천평, 주거용지 10만평) 개발한다.
이곳에는 IT, BT, 신소재, 정밀화학 분야 등 첨단업종의 벤처기업들을 유치해 명실공히 한국의 벤처기업 집적단지로 만든다.

대덕테크노밸리는 지난 1일부터 용지분양에 들어가 국내 벤처기업들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벤처들에게는 주변에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해 있고 상당한 지원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돼 국내서는 최고의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생각으로 입주신청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대덕테크노밸리의 관계자는 12일 현재까지 15개 업체가 입주 신청을 했고 이미 입주심사를 거쳐 2개 업체에 대해서는 입주통보를 마친 상태이며 하루 200건 이상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65%의 지분을 투자하게 되는 한화 측이 사업성만을 의식해 18홀의 골프장을 건설하려 대전시에 무리한 요구를 하는가 하면 상업지역도 확대시키려 하고있어 수익성에 너무 치중하는게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한화 측은 용지 분양으로는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 골프장 운영과 상업시설 확대로 수익성을 추구하겠다는 계산인 것이다.

대전시 관계자들이 무엇보다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18홀 골프장 건설이다.
환경단체를 비롯 시민들로부터 벤처단지를 조성한다면서 골프장건설을 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는 데다 인근에 갑천이 위치해 있어 농약사용으로 인한 하천오염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화에서 내려온 대덕테크노밸리 관계자들은 "선진 외국의 경우 첨단산업단지 인근에 골프장 등 각종시설이 들어서 있다"며 농약을 적게 쓰는 자연 친화적인 골프장을 만들고 갑천 정비를 비롯 환경오염 방지시설을 갖추어 나갈 계획"이라고 강변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골프장 건설은 벤처업체들의 요구사항"이라며 "골프장은 내년 상반기에 18홀 코스로 건교부에 인가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 등의 의견은 다르다. 환경단체들은 벤처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이를 빌미로 환경을 파괴시키는 행위는 어떤 경우에라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박정현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국장(38)은 "대덕테크노밸리에 추진중인 골프장 건설을 반대한다. 골프장을 조성하면서 산림훼손도 큰 문제지만 골프장 건설 후 관리를 위해 살포되는 농약이 토양을 오염시키고 비가 오면 인근 하천으로 스며들어 하천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골프장이 대덕테크노밸리에 꼭 필요한지 의문"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놀이시설인 워터피아와 대규모 할인 매장 등 상업지원용지도 업체 측이 마음대로 늘리려 하고 있어 대전의 숙원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대전시가 너무 끌려 다니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아무리 대전시가 20%의 지분을 참여하고 있고 국내최초의 벤처집적단지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내야 한다는 명분은 있지만 특혜적인 행정조치가 뒤따라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한 "공무원과 기업마인드가 많이 다르다" "대전시도 20%의 지분참여자인 만큼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해야 한다"는 대덕테크노밸리 관계자들의 안하무인식 태도도 사업진행에 큰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솔직히 대전시는 숙원사업을 이루어 내기 위해 업체 측의 비위를 맞추고 있는 현실"이라며 "그렇다고 18홀 골프장건설을 승인해주거나 업체 측의 주장에 무작정 끌려 다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벤처기업에 대한 지분 참여 무산도 업체 측의 의견이 반영됐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당초 대전시는 용지를 분양하면서 벤처기업들의 자금난을 덜어 주기 위해 일정 부분에 대해 지분참여를 계획했었다.

분양 대금의 일부분을 주식 등으로 받아 벤처기업들의 입주를 원활하게 하고 자금난을 덜어주겠다는 의도였다.
하지만 사업 주체인 한화 측은 지분 참여시 현금이 장기적으로 묶여 유동성 부족으로 5단계로 이루어지는 사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며 이 계획을 전면 백지화했다.
한화 측의 주장대로라면 분양대금을 받아 다음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속셈인 것이다.

지난 1일부터 분양에 들어간 용지는 지분 사업주체 측의 지분참여 없이 평당 45만-50만원 선에 분양되고 있어 벤처기업들의 원성이 높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대덕밸리 벤처기업들의 집산지인 대덕테크노밸리가 당초 계획과는 동떨어지게 사업주체 측의 수익성에 맞춰 조성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대전시가 이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통해 진정한 벤처 단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