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피해복구비-바다숲가꾸기-오천항진입도로 ‘재미 톡톡’

정책설명회장으로 향하던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과 신준희 시장이 인근 가로변에 내걸린 현수막을 쳐다보고 있다. 현수막들 중에는 장관 환영인사와 함께 지역현안에 대한 요구도 들어 있었다.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의 보령 행차에 신준희 시장이 선물보따리 챙기기(?)로 톡톡히 재미를 봤다.

신준희 보령시장은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후속대책과 정부의 해양수산 정책을 충남어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방문한 김성진 장관에게 보령신항 등 지역현안을 직접 설명하면서 지원을 요청해 좋은 성과를 얻었다.

우선, 보령신항은 김성진 장관의 표현대로 “보령에 온다고 하니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이 ‘보령신항 문제’였다”고 할 정도로 현안 중의 현안. 하지만, 해수부의 보령신항 기본계획 수정으로 기대감이 한 풀 꺽였던 분위기였다.

하지만, 신준희 시장은 이날 김성진 장관으로부터 “보령신항의 기본계획은 여전히 유효하다. 취소되거나 폐기된 것이 아니다. 다만, 물동량만 확보되면 반드시 개발해야 한다”는 답변을 얻어냈다. 물론, 언제 착공하겠다는 확답을 받아 낸 것은 아니지만 해수부 장관의 머리 속에 ‘보령신항’이라는 네 글자를 다시금 각인시키는 성과를 남겼다.

또, 신 시장은 지난 3월 강풍피해로 인한 복구에 어려움을 겪어 오던 어민들을 위해 피해복구비를 현실화 해 줄 것을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정부에서는 피해복구비 단가를 311만원 정도로 책정했으나, 실제 구매단가는 8백만원이나 돼 어민들의 가계부담이 가중돼 왔고, 필요한 어망의 통관절차가 복잡해서 필요한 물량확보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밖에도 어ㆍ패류의 산란장을 조성하고 치어를 안정적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바다 숲’ 가꾸기 사업에 8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에 따라 외연도, 녹도, 호도 해역을 대상으로 총 사업비 10억원 (지방비 2억원)을 들여 보령 앞바다는 그야말로 ‘바다 숲’으로 변하게 된다.

특히, 오천항 진입도로(보령방조제-오천항) 개설비 30억원을 확보해 오천항 개발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그동안 오천항은 직접 연결되는 해안도로가 없어 차량 통행에도 지장을 받아왔으나, 이 30억원을 포함 총 40억원을 들여 보령방조제(오천-천북)에서부터 오천항까지 바로 연결되는 해안도로를 개설할 수 있게 됐다. 이 진입도로의 개설로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는 오천항 정비사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