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정 추진으로 올해 많은 결실 거둬

서천 화양 금당 쌀을 포장하고 있다.

올해는 농산물 시장 개방으로 인한 지역 농업의 위기 속에서도 서천군 농업 행정이 돌파구를 마련키 위해 기울인 노력이 많은 성과를 이뤄낸 한 해였다.

군은 농업기술센터 및 친환경농림과 중심으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상급기관의 각종 농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지역 농산물의 품질을 공인받는 등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올 11월에는 군 농기센터가 화양면 금당리의 최고쌀 시범단지 70ha에서 생산한 423톤의 쌀이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세계 최고급 수준 쌀 생산 프로젝트의 기준에 통과해 ‘탑 라이스’라는 이름으로 선보이게 됐다.

또한 마서면 계동리 일원 13.5ha에 유효미생물농법을 적용해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쌀을 생산,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으로부터 무농약인증을 받았으며 ‘자연과 하나된’이라는 브랜드로 일반 쌀 대비 53% 높은 가격에 판매 중이다.

축산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보여 축산 사료 첨가용 생균제를 개발해 축산 농가에 보급하는 등 고품질 축산물 생산에 노력한 결과 한우경진대회 및 농어촌 발전대상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선진 축산업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농업인의 기술향상을 위해 27개 718명의 작목별 농업 연구회를 조직해 온 결과 농촌진흥청이 2년 연속으로 부추연구회를 우수 농업인 연구모임으로 선정했으며 충남도 평가에서 군 농업기술센터가 작목별 연구회 육성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역의 청정자연 및 전통 농촌 문화를 테마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농촌문화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농촌관광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어메니티 서천 농민아카데미’를 4과정에 걸쳐 27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또 농촌문화체험학교 및 도농교류 농촌문화체험행사를 47회 실시해 2,137명을 유치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둬 충남도 농촌지도사업 농촌문화체험 분야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신백섭 서천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 벼멸구가 지난 10년 이래 가장 많이 발생해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에 다소 어려움을 겪은 점이다”며 “해충기피식물 보급 및 친환경 농자재 개발로 해충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