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군의장단협, 긴급 모임 유치저지 성명 발표

26일 충남 시군의장단 협의회는 군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방폐장 유치 저지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군산시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이하 방폐장) 처리시설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충남 시·군의장단 협의회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충남 시·군의회의장 협의회(회장 이정원, 천안시의회 의장)는 오는 6월 연기군에서 정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군산시의 방폐장 유치를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다며 26일 서천군의회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방폐장 유치 저지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의장단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군산시의 방폐장 유치 신청대상 지역인 비응도, 어청도는 서천군과 보령시에 인접하고 있어 정작 피해는 충남이 보고 각종 혜택은 군산시가 누리려는 이기주의적 발상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군산시가 방폐장을 유치하려는 비응도 지역은 새만금사업 시행지역에 속해 있으나 서천군과는 불과 15㎞ 거리에 위치해 있어 방폐장 설치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이 군산보다 서천 및 보령 등 충청권이 더 큰 만큼 군산 방폐장 유치가 결코 남의일 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이 했다.

방폐장 유치 저지를 위해 관내 125개 환경·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군산 핵폐기장 유치반대 서천군 대책위”를 중심으로 서천군민은 물론 인식 있는 군산 시민들과 함께 방폐장 유치 포기를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어 충남도민을 허탈과 분노에 빠트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군산시는 방폐장 유치에 따른 특별지원금 3,000억원과 연간 50-100억원에 달하는 반입수수료와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이전 등 각종 인센티브에 혈안이 되어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는 등 가증스런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군산시는 방폐장 유치를 위해“군산시 국책사업추진단”을 만들어 놓고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하는 한편 지난 4월8일 비응도를 대상으로 방폐장 부지적합성 조사 작업을 실시한 것은 ‘충청인에 대한 부당한 도전’이라고 명시하고 충청인 모두가 합심해 강력 저지해 나갈 것을 천명하고 나섰다.

의장단협의회는 성명서 발표와 함께 “우리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군산시는 자신들만을 생각한 이기주의적인 편파적인 발상을 버리고 방폐장 유치를 영구히 포기할 것과 신의를 저버린 행동에 대해 충남도민에게 사과 할 것을 촉구했다.

또 산업자원부는 서천·보령 지역민들의 의견과 입장이 충분히 반영된 투명한 핵 폐기장 유치정책을 추진하고 방폐장 유치문제로 가중된 상호 오해와 불신을 빠른 시일 내에 치유해 사이좋은 이웃 관계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4년 5월31일 전북 군산시 어청도와 비응도 주민들이 산자부에 핵폐기장 유치를 신청함에 따라 추진돼 왔으며 지난 3월 방폐장 유치 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군산시가 본격적으로 유치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이정원 회장은“군산시 방폐장 유치는 충청권 전체가 풀어야 할 중차대한 공동 현안사항임을 직시해 부당성을 알리고 저지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며“충청인의 삶의 터전을 지키고 생존권 사수를 위한 전 도민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