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분야 33개 세부실천과제 선정

참여정부가 정부혁신과 함께 부패방지 과제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홍성군이 공직사회 분위기 쇄신을 위해 부패방지대책을 마련했다.

군에 따르면 가시적인 추진성과를 얻고 군민에게 더욱 변화된 공직사회의 모습을 제시하기 위해 부패방지 종합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군은 이를 위해 취약분야 제도개선, 불합리한 관행 등 부패환경을 사전에 찾아내 깨끗한 공직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5개 분야 33개 세부실천과제를 선정, 청렴도 제고에 주력하기로 했다.

분야별 부패방지대책은 ▲교육·제도개선 등을 통한 부패추방의식 함양 ▲내실 있는 부패방지 대책 추진 ▲행정투명성 확보를 위한 행정정보 공개 확대 ▲공무원 행동강력 이행 및 교육강화 ▲반부패 추진 및 홍보 강화 등이다.

교육·제도개선을 통한 부패추방의식 함양은 교육강화를 통한 의식개혁과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것으로 군민자치대학 및 직원모임 등 특별교육과 직장교육을 연중 실시하는 한편 취약분야 제도개선 기획단을 17개팀 업무전반으로 확대 운영하여 불합리한 법령, 제도를 신규로 발굴, 개선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또 상설 복무기강 점검단을 구성 운영하고 클린신고 및 청렴서약제를 시행하는 한편 건설공사 부실방지 기반구축, 비위공직자 처벌 및 취업제한 관리 등 내실 있는 부패방지대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행정투명성 확보를 위한 행정정보공개 확대로 인사, 민원, 예산, 지도·단속 등 비위가능 유발가능업무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감사계획 및 결과를 비롯해 사업발주, 계약, 입찰 등을 인터넷에 공개키로 했다.

이밖에 공무원행동강령 이행 및 교육을 강화하고 반부패 추진을 위해 군민반부패 활동 및 감시기능 확대. 주민공개감사제 실시, 다수인관련 민원 현장설명 토론회 개최, 청렴도 제고에 주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부정부패 척결은 물론 공무원들의 청렴도를 높여 군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에 앞장서기 부패방지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