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개발로 상품 인지도 제고

홍성군은 지역 우수 농·특산물에 대한 포장디자인을 개발 보급해,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은 우수 농·특산물을 선정, 포장디자인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미적, 기능적, 경제적 가치를 높이고 판매촉진을 통한 소득증대와 효율적인 유통관리를 도모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군은 400만원의 디자인개발사업비를 확보하고 개발된 포장디자인은 사용자가 자체 의장 등록해 권리보호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유통합리화를 위한 표준규격화 사업과 연계해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농산물을 선정하기 위해 오는 30일까지 군청 산업과와 읍·면사무소 산업분야에서 포장디자인 개발품목 신청접수를 받고 있다.

사업품목 선정기준은 ▲군을 대표하는 우수농산물 ▲사업추진 시 상품성 및 시장개척이 크게 기대되는 품목 ▲포장해체 후 판매되는 대포장 농산물보다 소비자의 선택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소포장 농산물 ▲고유브랜드를 갖고 있으면서 포장디자인 개발이 시급한 품목△기존 디자인이 조잡하여 상품성이 떨어지는 품목 등이다.

디자인 개발은 유통이나 보관의 편의성, 소비자입장에서의 구입 및 운반 편리성, 강력한 마켓팅 수단으로서의 기능, 환경문제를 고려한 재사용성 등을 고려하여 추진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올해 안으로 중 포장디자인 개발과 품목선정을 마치고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며 “포장재 제작은 사용자가 부담하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