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성장, 주민소득, 재정자립, 삶의 질 등 경쟁력에 앞서

연기군이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발표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경쟁력평가에서 경영성과부분 군 단위 도내1위, 전국 4위로 경쟁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원장. 정세욱)주관으로 전국 232개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등 3개 부분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을 심사한 결과 경영성과 부문에서 군단위 전국4위, 도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경영성과 부문은 인구성장, 주민소득, 재정자립, 삶의 질 등 16개 지표를 대상으로 평가한 것으로, 그동안 군에서 역점으로 추진한 내고장주민등록갖기운동을 통한 4년 연속인구증가, 기업하기 좋은 군 육성시책을 통해 우수기업체의 유치와 이에 따른 지역경제활성화 및 주민소득증대, 자체세원 발굴 및 내실있는 재정운영을 통한 재정자립도의 향상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자료는 매년 연차보고서로 출간하여 중앙부처, 자치단체, 기업체, 연구소등에 배부되어 지방자치단체에게는 정책필수자료로, 기업에게는 투자 및 입지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학교 및 연구단체에게는 지방자치단체 정보 및 메커니즘 이해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어 연기군의 대외 인지도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번조사는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지난 1996년부터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쟁력 지표개발과 지방의 경쟁력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및 활용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올해로 10회째를 맞고 있으며 세밀하고 과학적인 조사를 통해 높은 신뢰성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이번 평가결과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의 합헌결정에 이은 연기군의 위상을 드높힌 쾌거라고 말하고, 세계적인 모범 및 성공적인 도시로 건설될 행복도시의 중심인 연기군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군으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