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봅시다] 전원공급 불허한 아산시 ‘유감’

 시민사회단체가 가지고 온 방송장비. 아산시가 전원공급을 허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날 사용하지 못했다.
 아산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 10여명이 청정지역 광덕산 일대에 추진 중인 공설납골당 건립에 대한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기 위해 13일 오후 2시 시청을 방문했다.

 만약의 사태(?)를 우려했기 때문인지 아산시 공무원 20여명도 속속 1층 현관으로 모여들었다.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지역 주민간의 이견이 발생해 기자회견은 20여분 늦게 시작됐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재미있는 광경이 목격됐다.

 기자회견을 위해 가지고 온 방송장비의 전원을 연결하기 위해 시청 내부로 들어갔던 관계자가 잭을 연결하지 못하고 그냥 되돌아온 것이다. 기자가 그 이유를 물었더니 시에서 허락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전원 연결을 거절한 아산시 공무원의 공식입장이 가관이다. 해당 공무원은 “시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에 전원을 공급해 줄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말이 사실이라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아산시는 현재 그 어느 때보다 변화무쌍한 시기를 겪고 있다. 때문에 사회적 갈등 요소가 늘 내재돼 있는 상황이다. 일방적인 행정 편의주의를 위해서라면 시책에 반대하는 의견을 무조건 배제해도 상관없겠지만, 이제는 그런 시대가 아니다.

 오히려 반대 여론이 보다 발전된 정책을 이끌어 낼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도 줄여줄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시민들도 무엇이 옳고 그른 주장인가에 대해 어느 정도 판단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무조건 반대한다고 설득력을 얻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시책에 찬성하는 시민만이 아산시민은 아니다. 반대하는 시민을 설득해 나가는 것이 행정의 기본 아닌가? 아산시는 이날 반박 보도자료에서 “市民은 死後에도 市民”이라며 공설납골당 설립 필요성을 강력 주장했다.

 이와 함께 아산시는 “시책에 반대하는 시민도 아산시민”이라는 인식을 가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