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유치아산추진위’ 이어 우리당천안당협 성명

 열린우리당천안시당원협의회가 1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도청이전 예정지 발표를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법 확정 이후로 연기할 것을 촉구했다.

 도청이전 예정지 결과 발표를 이틀 앞두고 천안-아산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열린우리당 천안시당원협의회 대의원 10여명은 10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도는 도청이전 예정지 발표를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법 확정 이후로 연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는 천안시장 출마를 선언한 구본영 전 국무총리실 관리관이 주도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 전 관리관은 부친상으로 기자회견장에는 참석하지 못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과연 예정지 결과 발표가 시기적으로 적정한가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고민할 필요가 있다”면서 “(현재) 여ㆍ야는 전국의 시ㆍ도를 폐지해 수십 개의 광역단체로 재편하는 내용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이어 “‘지방행정체제 개편 기본법’이 논의 중인 상황에서 앞으로 혼란을 초래할 수 도 있는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을 졸속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라며 ▲ 2월 12일 발표예정인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 결과 발표를 중단할 것 ▲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법’의 확정여부를 지켜본 후 재논의 할 것 ▲ 도청이전 문제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양승조ㆍ박상돈 의원도 뜻을 같이하고 있다. 다만 지역이기주의로 비쳐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천안-아산을 도청이전 논의 자체에서 제외하는 것은 문제다. 시장을 비롯한 기초ㆍ광역의원들이 이 부분에 대해 적극 나설 것을 기대했지만 반대 현수막을 부착하는데 그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앞서 도청유치범아산시민추진위회도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200만 도민의 염원이 담긴 충남도청 이전과 관련하여 도의회가 방관자적 자세로 팔짱만 끼고 있다”면서 충남도의회는 즉시 조례를 개정하여 도민이 부여한 도청이전에 따른 의결권을 회복할 것과 지금이라도 도청이전을 위한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중앙정부의 행정체제개편에 따른 결정사항을 지켜볼 것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