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및 동료 교직원들, “내부적으로 해결됐으면...”

내부 갈등이 자칫 법적 공방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천안 'C' 초등학교 전경.

자모회와 교사들의 특정 교사에 대한 문제제기로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천안 'C' 초등학교 사태가 자칫 법적 공방으로 비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등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법적 공방이 현실화 될 경우 그 책임 여부를 떠나 학교의 면학 분위기를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천안교육청 최경섭 장학사는 “김 교사에게 전화를 했더니 ‘명예훼손에 대한 소송을 준비 중이다’라는 말을 들었다”며 “교사와 자모회 사이가 법정으로까지 간다는 것은 학교교육 자체에 대한 불신감을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교육청 및 동료 교직원, “우려스러운 상황... 내부적으로 해결되길”

최 장학사에 따르면 천안교육청은 자모회가 김 교사의 자질에 대해 문제제기한 부분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마쳤고 객관적으로 사실여부가 확인되는 것에 대해 진위 여부를 파악했지만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김 교사에 대한 평가 부분에서는 여전히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천안교육청은 또 'C' 초등학교 교사 39명이 “교사와 함께 근무할 수 없다”며 집단 전출을 결의한 것에 대해서는 학습권 보장 차원에서 받아드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 장학사는 “2006년 인사시에 희망하는 교사들 중 자격이 되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C' 초등학교 관계자는 “김 교사가 법적 소송까지 하게 된 이유는 김 교사가 제안했던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교 측과 자모회 측의 사과문이 그대로 받아드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김 교사가 직접 작성한 가정통신문의 내용 중 ▲ 자모회의 서안문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 ▲ 자모회가 서명을 받는 과정에서 개인 신상을 거론하는 등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 등을 동료 교사들로서는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는 김 교사에 대해 어떤 조치를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다른 곳으로 보내달라는 것이었다”며 “동료 교사들은 우리의 뜻을 분명히 알렸기 때문에 더 이상의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이번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논란의 당사자인 김 교사는 “내부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일이 너무 커져버렸다”며 법적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의견이다. 또한 “교육청이 의지만 있다면 자모회와 교사들의 문제제기에 대한 진위여부를 분명히 가려줄 수 있을 텐데 그것 자체를 회피하며 오히려 이것을 즐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사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도 원치 않는 상황으로 가버렸다.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자기 몫이나 자기 자리를 지켜주지 못한 덕에 민형사상 고발상태에 왔다고 생각한다”며 “벌서 한달이 돼 가고 있다. 제가 부족한 것은 인정하겠지만 나머지 문제제기는 허위에 가까운 중상모략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사, “일이 너무 커져버렸다... 교육청은 사실여부 밝혀야”

김 교사는 “6월 3일 전교조 초등지회장과 교장 등 4명이 모인 자리에서 자모회의 잘못된 문제제기에 대한 사과문을 가정통신문을 통해 발송하기로 했는데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 오히려 언론에 왜곡 보도되면서 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됐다”며 “그 이후 13일까지 사과문을 발송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에 어가겠다고 했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저도 원하지 않는 상황이 왔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또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는다고 해서 잊혀지진 않겠지만 이렇게까지 진행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교육청은 자신들이 사법권이 없어서 사실 여부를 밝힐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자체감사를 통해서라도 명백히 밝힐 수 있는 사안이다. 오히려 이를 핑계로 평상시에 눈엣가시였던 제가 당하는 모습을 고소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교사는 “교직원들 39명이 집단 전출 결의에 서명한 것도 내용을 살펴보면 의심이 간다”며 “이중 10여명은 과학조교나 특수교육보조원 등 기간제 교사들이고 이 학교에 온지 1~2년밖에 안된 교사도 10명 정도가 된다.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서명을 받은 것 같다”며 의혹을 나타냈다.

한편 김 교사는 최 모 전 자모회장과 교직원 서명을 주동한 교사에 대해 21일 경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한다는 입장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갈등양상을 거듭하고 있는 이번 사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