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연대 충남노동자 동조파업 돌입 기자회견

충남지역 덤프 노동자들이 부당한 과적단속 철폐 등을 요구하며 동조파업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당한 과적단속 철폐, 유가보조비 지금, 운반비 현실화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월 1일부터 서울을 중심으로 공동대응에 돌입한 ‘덤프연대’의 파업에 함께하기 위해 충남지역 덤프 노동자들이 동조파업 기자회견을 가졌다.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천안과 예산에서 참석한 약 200여명의 노동자들이 참여해 “덤프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 등의 구호를 외치며 △ 부당한 과적(過積) 단속 철폐, 사업주 처벌 △유가보조비 지급 및 면세유 지급 △불법 재하도급 및 다단계 알선 금지, 적정 운반단가 보장 등을 요구했다.

또한 덤프트럭 10여대에 덤프 운전자들의 생존권 요구하는 현수막을 걸며 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 진경호 부본부장은 연대사를 통해 “지금까지는 덤프 운전자들이 왜 이렇게 과적, 난폭운전을 하는지 몰랐었다”며 “덤프 노동자들의 비참하고 참담한 생활을 하는지 이제야 알게 됐다. 정부가 지금까지 노동자들이 처해있는 불합리한 제도를 단 한번도 스스로 바꾼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진 부본부장은 또 “이제는 덤프 노동자들도 단결하여 정당한 요구를 할 때”라며 “불합리한 제도의 척결을 위해 민주노총이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덤프연대 김금철 의장도 “5월 1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지만 정부는 이렇다할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5만여 덤프 노동자들이 하나로 뭉쳐야만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킬 수 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같은 시각 아산 곡교천에서 100여명의 덤프 노동자들이 지지선언을 했고 연기, 서천, 예산 지역 등의 약 400여명의 덤프 노동자들도 이와 같은 움직임에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이들의 요구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 된다.

[다음은 김금철 의장과의 현장 인터뷰]

- 덤프연대는 어떤 계기로 조직된 단체인가.
덤프연대 김금철 의장.

“지난 2004년 4월부터 서울시가 과적단속 방법을 총중량단속에서 축중단속 방법으로 바꾸면서 무더기 단속 사태가 발생하자 문제의식을 갖기 시작했고 지난 9월 11일 창립총회를 통해 발족됐다. 10월 27일에는 과천정부종합청사 운동장에서 과적관련 도로법 개정을 요구했다. 현재의 과적관련 도로법은 과적을 지시하는 업주가 아닌 운전자 위주로 처벌받게 돼 있다”

- 정확하게 요구하는 것이 뭔가.

“우리는 ▲ 유류보조금 쟁취 ▲ 과적악법 분쇄 ▲ 운반단가 현실화를 요구하고 있다. 덤프트럭은 건설기계로 등록돼 있다는 이유로 똑같은 화물차임에도 불구하고 유류보조금을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덤프 운전자들은 과적을 원하지 않지만 업주가 무리한 과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해는 운전자들이 보고 있다.

과적단속의 장소도 일반 도로가 아닌 과적이 이뤄지는 현장에서 이뤄져야 한다. 운반단가도 10년 전 가격이 그대로인데 15톤 트럭의 경우 30만원에서 35만원으로, 25톤은 4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인상돼야 한다“

- 불법 하도급 문제 해결도 요구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하청과 원청, 재하청 등 적게는 3단계 많게는 7단계까지 불법적인 다단계 하도급이 계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단계가 많다보니 결국 덤프 운전자들만 착취당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 앞으로의 투쟁 계획은 어떤가.

“우선 각 지역별로 덤프 운전자들을 조직화 하는 것이 급선무다. 각 지역별로 조직이 구성된다면 연대투쟁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서울에서 진행되고 있는 파업 방향을 현장에서의 투쟁, 즉 과적 거부, 법규 준수 투쟁으로 실천하고 있다”

- 일반 시민들은 덤프 운전자들의 난폭운전에 대한 불만도 많은데.

“덤프운전자 그 누구도 과속, 난폭운전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새벽 3시부터 하루 종일 힘든 일을 하지만 실제로 우리에게 돌아오는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오히려 차량 할부도 못 낼 경우가 많다. 유류비 지원, 과적악법 개정, 운반단가 현실화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이런 것이 해결 된다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