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분권담당 신설, 방재인력 읍·면당 1명씩 보강

정부는 지방분권 등 국정목표의 지방적 구현 및 우기 도래에 따른 재해·재난의 효율적 대처를 위해 자치단체 조직을 보강키로 확정했다.

행정자치부는 재해 유형의 다양화와 대형화에 따른 효율적 대처를 위해 자치단체 읍·면별로 방제담당 공무원 보강지침을 지난 6월14일 승인했으며 이에 앞서 지난 5월15일자로 지자체에 기획부서 소속 기구로 혁신분권담당 설치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지난 6월28일 부시장·부군수 회의를 통해 7월중으로 혁신분권 업무 본격 추진과 방재인력 보강 등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조속한 정원책정을 통해 조직을 보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혁신분권담당제도는 지방분권특별법 및 균형발전특별법 시행에 따라 자치단체 스스로 “자율과 분권의 시대”에 맞게 자기혁신을 통한 변화와 개혁을 주도할 수 있는 추진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운영된다.

특히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 추진 등 정부시책의 지방적 구현을 담당하는 구심적 역할과 분권·균형발전 관련 업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추진을 위한 총괄, 기획, 조정 및 지원을 담당하는 기능을 보강하는데 혁신분권담당의 임무를 갖고 있다.

자치단체 읍 · 면별로 방재인력 보강은 엘리뇨 등 기상이변으로 재해 및 재난의 광역화 · 대형화 등 방재여건 악화와 SARS, 구제역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재난 · 재해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 신속한 대처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조직보강에 따른 정원은 혁신분권담당(기획부서 소속)은 행정6급 1명을 포함해 7급이하 2명 등 3명이며 방제인력은 자치단체 읍 ·면당 1명으로 토목직 또는 건축직으로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보령시는 혁신분권담당 신설로 3명의 인력이 소요되며 동지역을 제외한 읍 · 면지역 방제담당 11명을 포함해 총14명의 인력이 충원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95년 대천시와 보령군과 통합된 보령시는 다른 시·군에 비해 인력적체난이 심각한 실정으로 이번 혁신분권담당 신설로 승진요인이 발생한데 대해 관련 공무원들이 그나마 다행한 일로 반기는 모습이다.

시 관계자는“7월중으로 정원조례 개정을 통해 의회 승인을 거쳐 조직을 보강할 계획이다”며“방제인력 보강은 충남도와 협의를 거쳐 충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