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농업기술센터 농가 경영컨설팅 운영

홍성군은 급변하는 농업환경과 농업인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해 고품질 우수 농산물을 생산하고 농업경영비를 절감하고자 무료 농가경영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어 있다.

농가경영컨설팅이란 경영벤치마킹 기법에 의한 품목별 표준진단표를 이용 신청 농가에 대한 정밀경영진단을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농업기술센터 전문지도사)로부터 분석·처방·개선을 통하여 농가경영을 개선해 나가는 경영개선 시스템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2004년 시범사업 농가를 우선 선정해 표준경영 실태 조사, 기술수준 진단, 경영수준 및 문제점 등 을 파악한 뒤 종합경영개선 처방서와 함께 전문 농촌지도사가 농가를 방문해 지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빠르면 이달 중 시설딸기, 채소, 배, 사과, 한우, 버섯 등 5개 컨설팅팀을 구성, 방울토마토 등 10여개 작목 200농가를 우선 선정, 연말까지 경영컨설팅을 모두 끝낸다는 방침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총 180여 차례 현장컨설팅을 벌여 딸기 촉성재배기술과 꽃가루은행, 병해충 관리, 모종관리 등의 농업인 애로사항을 해결해 줬다"며"합리적인 농업경영을 통한 소득 증대를 위해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농업경영 컨설팅 및 사후관리를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민 이모씨(48,홍성군 은하면)는"날로 어려워 지는 농민들의 애로사항을 군이 나서 생산부터 판매까지 책임지는 경영컨설팅으로 많은 도움이 기대된다"며"기술력 등의 부족으로 경쟁력을 잃고 있는 농가들의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영컨설팅 신청방법은 상담소나 경영정보분야(630-1669)로 전화하면 기술센터 직원들이 직접 농가를 방문하게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