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타지역 전문가 참여 속에 세미나 개최

◈′호남고속철도 대전 분기 정책세미나′에서 대전시가 가세해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호남고속철도 노선 유치를 위해 대전, 충남·북 등 충청권 3개 시·도간 ‘신경전’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호남고속철 대전분기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나서 노선 결정에 새로운 변수가 되고 있다.

특히 대전시는 서울에서 세미나 형식을 통해 타 지역 교통 전문가 중심으로 이 같은 주장을 하고 있어 객관성 확보와 함께 대전 분기의 당위성 제기로 호남 고속철도 노선 유치에 적극적인 공세를 취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낳고 있다.

대전시는 21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호남고속철도 대전 분기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대전분기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한 서경대학교 김국 교수는 ″대전에 들어서는 호남고속철도중부권분기 역은 운행시간, 사업비, 경제성, 정책적 측면에서 경쟁이 되고 있는 타 시도에 비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일부에서 천안 분기 안이 호남-서울간을 7분 단축하여 유리한 것으로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호남과 서울만을 고려한 것″이라며 ″대전, 영남, 충북 등 타 지역까지 고려한다면 천안 분기는 대전 분기에 비해 매우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성 측면에서도 대전의 고속철도이용 잠재인구가 300만명을 고려할 경우 고속철도를 30년 운용시 직접운임수익 및 간접수익은 대전분기 안이 수십조원의 이익″이라며 ″정부대전 청사, 대덕밸리, 계룡대 등 국가 중추기능이 집중된 대전과 연결되는 것이 정치적 경제적으로 유리해 천안 및 오송분기안이 1득 9실이라면 대전분기안은 9득 1실에 비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전분기는 9득(得) 1실(失)의 경제적인 안″

두 번째 주제 발표자인 한남대 강병주 교수도 ″신속한 물류·유통의 효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고속철도 노선을 이용하는 배후이용인구가 가장 큰 지역으로 노선이 통과되어야 한다″며 ″분기역으로 압축된 세 곳의 2001년 말 배후 이용인구를 분석할 때 대전 160만, 천안 95만, 오송 82만명으로 대전이 가장 많기 때문에 당연히 대전이 분기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천안으로 분기점이 결정될 경우 국가기간 교통망 양대 축의 하나를 서쪽에 치우쳐 건설함으로써 환승 체계 뿐 만 아니라 유동인구와 물류가 많은 중부권을 사각지대로 만들어 교통망으로서의 효율을 크게 떨어뜨리게 된다. ″며 ″오송분기는 고속철도가 정착할 수 있는 기본 거리인 50-60km보다 짧은 거리 내에 대전과 천안 사이에 정차역이 위치함으로써 개통이후 많은 부작용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연세대학교 유완 교수는 기조연설을 통해 ″국토의 균형개발 측면에서 수도권에 대항할 수 있는 도시는 중부권에서는 대전시가 최적″이라며 ″충청권에 행정수도 이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대전시에 호남고속철도의 분기점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호남고속철도의 건설비용과 통행수요를 고려할 때, 서울-대전 구간은 경부고속철도 노선을 활용하는 것이 별도의 신설 노선을 건설하는 것 보다 경제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세미나의 서울 개최 배경은 시민단체와 국회의원, 중앙 및 관련자치단체 관계자, 재경향우회원 등 대전 외 지역민들에게 호남고속철 중부권 분기점이 대전이 가장 적지라는 인식을 적극 홍보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해석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사업비를 비롯한 경제성과 환경성, 문화재 분포, 승객수요, 지역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용역결과가 나오는 3월중 공청회를 열어 자체단체와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 뒤 올 상반기 중 최종 입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호남 고속철도는 분기점이 확정되면 분기점에서 전북 익산구간을 오는 2015년까지 완공, 개통하며 이후 서울-중부권 분기점, 익산-목포 구간이 차례로 건설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