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만성적자로 요금인상 불가피″

29일 오후 2시 대전시청 3층 세미나실에서는 대전충남녹색연합에서 주최한 ′대전시 시내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는 시민단체들과 업계간 열띤 공방전이 벌어졌다.

시민이나 시민단체들은 시내버스가 진정한 서민의 발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개선을 통해 정시적이고 쾌적한 시내버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업계는 만성적자로 인해 서비스 개선이 불가능하다며 버스 요금 인상과 대전시의 재정적 지원을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사회를 맡은 박정현 녹색연합 사무처장을 비롯해 송태재 녹색연합 녹색교통위원장, 이동규 충남대 회계연구소 소장, 장춘순 대전시 대중교통계장, 이수영 대전시버스운송사업조합 전무,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연대기획국장, 버스업계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노선 공동관리제 등 도입해야

이날 첫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송태재 대전충남녹색연합 녹색교통위원장은 "조사 결과 93년 엑스포 개최 이후 대전시의 도로여건은 크게 개선됐으나 이에 따른 대중교통의 운행 상황은 7대 광역도시 중 최하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송 위원장은 시내버스 노선의 지나친 굴곡화를 지적하며 대전역과 둔산 신시가지 중심의 중복, 굴곡노선으로 인해 실수요자들의 이용이 줄어들고 이로 인한 버스 업계의 만성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며 공동 배차제의 폐지와 노선 공동 관리제를 통한 노선의 합리화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제시했다.

또 지나친 자가용 이용의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으로 시내버스 정시운행의 어려움과 이로 인해 버스이용 시민의 감소를 지적했다.

송 위원장은 시에서 주장하는 지하철 개통으로 자가용 운행이 줄어들 것이라는 것은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들이 시내버스 이용을 꺼리는 이유는 정시운행, 안전 운행을 하지 못하는 버스 업계의 문제점이라고 지적하고 버스전용차로제의 확대운영과 버스업계 서비스 질 개선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버스업체 5개로 구조조정해야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이동규 충남대학교 회계연구소 소장은 "대중교통 정책을 대충하면 대중 고통이 된다"며 대중교통 상황을 꼬집고 시내버스업체의 경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 소장은 너무 많은 버스 업계가 참여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업체 당 60여대 규모의 현재 14개 업체에서 업체 당 200대 규모의 5개 업체로 구조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럴 경우 연간 인건비 17억원의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서비스와 조직의 운영이 가능하다고 분석하고 버스 업계에서 주장하는 버스 요금 인상은 근시안적인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버스운송사업조합 대표로 나선 이수영 전무는 "경영 적자로 버스업계는 사망 일보 직전"이라고 전제한 뒤 "시내버스 요금을 현재 600원 수준에서 700∼800원 수준으로 현실화해야 한다. 시의 특별 지원 등 배려가 없으면 결국 시민의 발이 없어지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날 언론을 통해 보도된 공동배차제에서 개별노선제로의 전환에 대해서도 "개별노선제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적이지 않다"며 시 차원에서의 오지노선의 재정지원 확대와 법인세, 유류세 감면 등 버스 업계의 고충을 들어줄 것과 버스노선 현실화를 위해 시 차원에서 전문기구를 설치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사회자로 나선 박정현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운송조합의 이 같은 태도에 대해 "업계의 자구 노력 방안을 기대했는데 아쉽다"고 지적했다.

대전시 "내년 버스노선 전면 개편"

대전시 건설교통국 대중교통계장은 이전까지 대중교통 활성화 및 제도 개선을 위해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없었던 점을 인정하며 지난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되기 시작한 시내버스업체 재정 지원금이 30억원 수준에서 40억원 수준으로 인상됐다고 밝혔다.

또 정부 시책으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를 2006년까지 매년 1개소씩 5개소를 조성할 예정이라며 올해 일차적으로 177대 수용 규모의 낭월지구를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내버스 노선 합리화에 대해서는 올해 처음 노선조정 용역을 추진 할 예정이며 2003년부터 전면 개편을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마지막 지정토론자로 나선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연대 시민사업국장은 정시성, 쾌적성, 신속성 등을 지키지 못하는 대중교통 서비스와 매년 1천억 이상의 적자가 예상되는 지하철에 1조8천억원의 예산을 쏟아 붓는 대전시의 정책을 지적했다.

금 국장은 이어 "시내버스운송조합, 노동조합, 시민 등으로 구성된 시내버스 구성원과 관련 전문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의제만들기 위원회'를 구성해 6월 지방자치 선거에 출마하는 대전지역 모든 후보자들에게 시내버스 의제를 제안해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