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5일부터 서비스 실시

이젠 국내에서도 최고급 생물정보 검색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바이오인포매틱스센터(CCBB·실장 손현석)는 그동안 많은 부분을 외국에 의지해 왔던 생물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5일부터 인터넷(www.ccbb.re.kr)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KISTI 바이오인포매틱스센터의 생물정보 웹 서비스 시스템은 CCBB가 과학기술부 지정 국가유전체정보센터 사업의 하나로 개발한 것으로, 클러스터 시스템 및 리눅스 클러스터 시스템 등을 채택, 빠른 속도로 생물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 단백질 3차원 구조가시화 프로그램(Dummy Analyxer)을 자체 개발,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KISTI에서 자체 개발한 정보검색 엔진인 KRISTAL-2000을 토대로 Bio-KRISTAL을 개발하여 대량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GenBank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손현석 실장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용자는 연구실에서 고가의 컴퓨터 시스템을 구입하지 않고도 자신의 시스템처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KISTI는 5일 오전 9시30분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이 서비스 개시 기념 세미나 및 시연회를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