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종성의 온라인창업] (12) 경쟁쇼핑몰 분석

인터넷상에서 경쟁자가 없는 쇼핑몰은 존재하지 않는다. 간혹, 경쟁자가 없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다. 경쟁자의 범위는 같은 시장에서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만을 의미하지는 않고, 내가 목표로 삼고 있는 고객을 빼앗아 갈수 있는 모든 쇼핑몰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

한 번 고객이 평생고객이 되기를 바라는 쇼핑몰운영자 마음과는 달리 고객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끊임없이 찾아다니며, 필요한 경우에는 거리낌 없이 다른 쇼핑몰로 이탈한다. 똑똑해진 고객은 내가 팔고 있는 제품/서비스와 유사한 쇼핑몰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경쟁쇼핑몰의 고객이 내 고객이 될 수도 있으며, 내 고객이 경쟁자의 고객이 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신규고객을 찾아다니느라 기존 고객을 잃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경쟁자분석은 차별화된 서비스제공!

인터넷쇼핑몰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경쟁자 분석을 정확히 해야 한다. 이는 시장진입 초기에 그들을 모방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경쟁쇼핑몰의 강점, 약점 등을 파악한 후 그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경쟁자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목표고객을 정해야 하는데, 이것은 모든 사람이 내 고객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는 자본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가 잡아야 할 고객과 포기해야 할 고객을 정확히 선별할 줄 알아야 한다.

경쟁쇼핑몰 분석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쟁쇼핑몰을 분석할 때 사용되는 요소로는 크게 컨텐츠, 커뮤니케이션, 커머스, 디자인, 웹페이지 이동 편의성, 기술, 운영 및 관리 등을 꼽을 수 있다.

컨텐츠는 쇼핑몰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정보에서부터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구성내용, 이해가능성, 정확성, 카피문구 등을 의미하며, 커뮤니케이션은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상호작용적인 게시판, 이메일 FAQ, 구매후기 등을 의미한다.

커머스는 인터넷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보호, 개인정보보호, 보완성 등을 의미하며,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고 구매하도록 유인하는 요소로 화면의 배치, 폰트, 컬러, 글자간의 배치 등을 의미한다.

웹 페이지 이동 편의성은 링크 효율성, 탐색 편리성, 조직성 등을 의미하며, 기술은 접속속도, 다운로드 속도, 웹사이트 응답속도 등을 의미한다.

운영 및 관리는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것으로 검색엔진 등록여부,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 쇼핑몰 갱신주기,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 차별화 요인 등의 항목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