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의원, '충남도청이전 따른 대전 발전전략' 토론회

충남 도청 이전이 가시화된 가운데, 열린우리당 권선택 의원은 6일 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 강당에서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대전의 발전전략' 을 주제로 대전발전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 도청 이전이 가져올 대전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위에서 부터 권선택 의원, 이창기 교수, 김제선 사무처장, 김혜천 교수, 박정현 사무처장, 오덕성 교수, 유정목 대표, 임양빈 교수, 장수현 지부장. 
6일 열린우리당 권선택 의원은 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 강당에서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대전의 발전전략’ 이라는 주제로 대전발전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지역의 최대 관심사답게 이날 토론회에는 각계 전문가를 비롯 지역인사들과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해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다.

지정토론자로는 도시개발이 전공인 오덕성(충남대), 김혜천(목원대), 임양빈(건양대)교수 등 3인의 전문가와 시민단체를 대표한 박정현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김제선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상인대표로 장수현 전국상가연합회 대전시 지부장, 사업가인 유정목 (주)선우대표가 토론자로 참가하고 이창기 대전대학교 교수가 사회자로 참석했다. 김영관 대전시부의장, 안중기 대전시의원, 권득용 도시정책포럼 공동대표, 전종구 전 중앙일보 중부사업본부장 등도 얼굴을 보였다.

이 날 토론회에서는 ‘원도심 상권 활성화’ 와 ‘인구 유입’ 이라는 두 가지 사항에 집중적으로 이야기가 오갔다. 토론자들과 참석시민 역시 “도청이전 후 상권이 활성화 되어함은 물론 사람이 모여야 한다” 는 의견에는 공감하는 듯 했다.

토론자들은 권 의원이 제시한 충남도청 이전부지의 활용에 대한 원칙과 방안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동의하면서도, 이에 대한 중앙정부와 국회차원의 예산지원과 정책적 배려의 촉구, 정책결정시 예상되는 갈등 해소방안 마련, 녹색교통체계의 도입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또, 이 과정에서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피해의 정도가 훨씬 더 심각하다는 주장을 하고 대전시의 정책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주제 발표자로 나선 권 의원은 “도 단위의 유관기관이 함께 이전하거나, 현재의 대전.충남의 지역적 기반을 가지고 있던 유관기관들은 그 기능적 축소가 불가피하다” 며 도청사 이전을 위한 중장기적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와 대덕연구개발특구 등의 여건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고 덧붙였다.

특히, 권 의원은 도청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안을 발표하고 주변지역과 연계한 원도심 재생차원의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부지활용 안으로는 도청사 본관건물이 갖고 있는 문화적 가치를 고려한 ‘종합박물관 기능’ 도입, 문화. 예술을 바탕으로 한 ‘혁신형 예술창조센터’ 공간 창출안을 발표했다. 혁신형 예술창조센터는 대전디자인센터, 문화컨텐츠센터, 영상음향센터 등 도심에 젊음을 불어넣을 수 있는 도시마케팅의 하나이다.

또, 실버타운이나 양로원 기능에서 한차원 업그레이드 된 ‘실버하우징 복합단지’를 충남도교육청에, 충남보건환경연구원 건물을 청소년을 위한 ‘학생문화회관’ 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했다.

맨 처음 토론자로 나선 김 사무처장은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협력이 구체적으로 적시되어 있지 않다” 고 지적하며 중앙정부 및 국회 차원의 협조요청 대책을 추가적으로 질의했다. 김 사무처장은 “부지 이외의 지역은 상당한 상실감을 일으킬 수 있다. 대전도 좋고 충남도 좋아야지 한 쪽만 잘 살자는 식은 안된다” 며 “양자가 윈-윈하는 전략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또,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모여들 수 있는 후속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대전시가 너무 안이하게 행동하고 있다” 며 “충남도청 166개 유관기관의 이전은 대전시가 모든 걸 잃는다고 할 수 있다” 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대전시가 배후도시로서 기능을 할 수 있는 교육, 문화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으면 오히려 행복도시에 빨려들어갈 수 있다” 고 경고하기도 했다.

박 사무처장은 “구도심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상당히 고조되고있다. 도청이전은 기름을 끼얹는 현상이 될 수 있다” 며 “원도심을 굉장한 빌딩숲으로 만들어도 몇 몇 개발업자들만이 큰 부를 가지고 나머지 시민들은 오히려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 고 우려했다. 박 사무처장은 “계획을 현실화 할 수 있는 재정확보 측면이 빠져있다” 고 지적하며 “박물관 등의 시설을 통해 인구유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 고 말했다. 또, 박 사무처장은 “구도심에 사람이 모이지 않는 것은 문화적 교육적 격차가 크기 때문이다” 며 “오히려 도청 부지를 우리나라 최고의 교육시설로 만드는 것이 어떻냐” 고 제안하기도 했다.

오 교수는 지속가능성 개념을 설명하고 “대전시의 도심활성화사업에 적용가능한 물리환경 및 사회경제적 측면에서의 영향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보존과 개발은 어차피 충돌할 수 밖에 없다” 며 “이 두가지 요소가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 말했다. 특히, 유 대표는 “녹지공간이 과연 어느정도의 상권파급효과를 만들어낼지 모르겠다” 며 의문을 제기했다. 또, “지금 원도심은 투자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누가 투자하기 어려운 곳에 투자를 하겠냐” 며 “실질적으로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개발모델을 마련해 달라” 고 당부했다.

임 교수는 “원도심지역의 재활성화에 가장 큰 잠재력은 역사적 상징성과 문화적 공간으로서의 이미지이다” 고 설명하고 “충남도청 부지를 복합교육문화공간으로 전환해 주변지역의 확산을 모색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지역 인사들을 비롯 지역상공인들과 대전시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장 지부장은 반대입장을 표명해 눈길을 끌었다. 장 지부장은 “대책없는 물리적 이전은 반대한다” 며 “실질적으로 건물을 갖고 있는 중부상권 지주들은 현재 피를 토하는 심정이다” 며 안타까움을 호소했다. 이어 장 지부장은 “현재 도청이전은 불난집에 기름 붙는 격이며 대전시 인구의 3%가 빠져나가는 것은 참으로 비통한 일이다” 고 덧붙였다. 특히, 장 지부장은 테마파크 유치를 제안, “전국 어디에서든 찾아올 수 있고 국제적으로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테마파크를 만들자” 고 말했다.

지정토론자들의 토론이 끝난 후 시민들의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다. 한 시민은 고층건물 개발규제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대전천을 서울의 청계천으로 개발하면 상권이 활성화되고 사람들이 모여들 수 있다” 고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대전일보, 디트news24, 중도일보, 충청투데이의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대전시민들과 함께 대흥동상가번영회.으능정이 상가연합회.선화동상가번영회.전국상가연합회.지하상가번영회.중앙상가번영회 등에서 대규모로 참석해 지역 상공인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