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 없는 5,000원권 발견한 19세 청년 한때 오해받아

쿠키뉴스에 보도됐던 홀로그램 없는 신권과 홀로그램있는 정상신권 (윗 사진은 김 군이 소지한 신권, 가운데 사진은 k씨가 소지한 홀로그램 없는 신권 맨 마지막 사진이 정상 5,000원짜리 신권) 
“홀로그램이 부착되지 않은 은행권이 발행되고 국민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16일 한국은행과 조폐공사가 '대국민사과'를 했다. 영문을 모르는 채 사과문 내용을 접한 일부 시민들은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해 하기도 했다.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 사건의 발단은 지난 1월 2일 시중에 첫 유통된 새 5천원권에서 비롯. 한 판매자가 지난 8일 인터넷 경매사이트인 ‘옥션’ 에 홀로그램이 없다는 희귀한 신권을 사진과 함께 경매에 부치면서 시작됐다. 홀로그램은 위폐방지를 위해 이번 신권부터 도입된 것으로 보는 각도에 따라 우리나라 지도, 채극과 ‘5000’, 4괘가 번갈아 나타난다.

판매자는 옥션에 “대박 5000원 신권, 위조지폐방지 홀로그램이 없습니다” 는 제목으로 5000원권 신권 한 장을 시작가 100만원에 내놓은 것. 세뱃돈으로 받은 신권에 홀로그램이 없음을 발견한 판매자는 사진 2장과 함께 경매사이트에 올렸고 일부 회원들이 정체불명의 신권에 관심을 보였다.

이에 한국은행과 조폐공사측은 “홀로그램 없는 신권은 절대 존재할 수 없다” 며 “말도 안된다” 는 반응을 보였고 “만약 위폐라면 아무리 장난이라도 인터넷에 올리는 행위자체가 현행법에 저촉될 수 있다” 고 경고했다. 일부 네티즌들도 판매자를 ‘위조지폐범’ 으로 몰며 의심을 눈초리를 보냈다. 결국 경매는 몇 시간만에 취소.

하지만 경매사이트의 주인공인 김모 군(19)이 실제 등장, 13일 쿠키뉴스에 직접 찾아와 자신이 위조지폐범으로 몰리는 상황에 대해 “억울하다” 는 입장을 밝히고 홀로그램 없는 신권을 공개했다.

설마했던 잘못된 지폐는 위폐가 아님이 확인되는 반전의 순간이었다.

김 군은 “내가 올린 인터넷 경매가 기사화하자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돈을 위조했거나 훼손했다고 의심했다. 억울하다” 며 “어떻게 이런 엉터리 돈이 유통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고 하소연 하기도 했다. 김군이 제시한 신권은 홀로그램만 제외하고 위조방지를 위해 도입한 돌출은화, 숨은 그림, 앞뒤판맞춤 등의 각종 장치들은 그대로 들어가 있었다.

이러함에도 한국조폐공사측은 “홀로그램 없는 신권이 있다는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 며 “절대 있을 수 없는 일” 이라고 말했었다.

그러나 지난 15일 홀로그램이 없는 신권을 가지고 있다는 새로운 인물 K씨(44․여)가 등장,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며 부정했던 한국은행과 조폐공사 측이 발칵 뒤집혔다.

홀로그램 없는 신권을 확인하고 있는 조폐공사 관계자.

뒤늦게 조폐공사 측은 16일 본사로 전문가들을 부랴부랴 파견했고 홀로그램이 없는 신권 2장을 정밀검사했다.  위폐가 아니라 잘못 만들어진 진권임을 확인한 공사 측은 “제조공정의 실수로 만들어진 불량 지폐다” 며 대국민 사과문을 내고 공개사과를 했다.

또, “이번 홀로그램 없는 신권은 홀로그램 부착공정에서 순간적인 기계트러블로 인한 저압력으로 발생된 것 같다” 며 “기계에 의한 1차 검사에서 부적함한 것으로 판정된 것을 2차로 검사직원에 의해 육안검사를 했으나 미처 홀로그램이 없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고 불량지폐가 제작된 경위를 밝혔다.

한국은행도 “홀로그램이 부착되지 않은 은행권이 발행되고 국민께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며 잘못을 시인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몇 장의 잘못된 신권이 발행됐는지, 또 홀로그램이 없는 신권이 어떻게 시중에 유통될 수 있었는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조폐공사의 한관계자는 "이번 실수는 경산조폐창에서 기간내에 많은 양의 신권을 휴일도 찍어내는 과정에서 제조경비를 아끼려다 벌어진 실수"라며 "향후 불량여부에 관한 확인과정을 강화시키고 인력에 의한 검사를 지양하고 자동화 시키는 등 불량 은행권의 유출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홀로그램이 부착되지 않은 은행권은 한국은행에 연락하면 새 은행권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