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회장 선출놓고 우려와 기대 교차속 갈림길

대전상의 회장 경선은 성장통인가 아니면 분열의 시작인가.

상의 역사상 처음으로 경선을 치르게 될 제19대 회장 선출을 놓고 우려와 기대가 엇갈리고 있다. 변화를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라는 시각과 지역 경제계 상황을 내세워 '불필요한 소모전’이라는 부정적인 견해가 교차되고 있다.

유력한 후보 중에 한 사람이었던 김광철 대전교통 사장(56, 현 대전상의 부회장)이 추대형식의 기존 방식에 반기를 들면서 차기 회장은 ‘투표에 의한 결정’이라는 정관에 따라 선출하게 됐다.

추대위원회에서는 이미 진미식품 송인섭 사장을 차기 회장으로 결정했으나 김사장의 반발로 추대위 의사는 사실상 무의미하게 됐다.

이를 두고 변화보다는 안정을 원하는 경제계 속성상 우려의 목소리가 큰 것은 사실이다. 우선 상의를 둘러싼 환경이 선거를 치르면서 변화를 이겨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당면문제가 바로 2007년부터 적용되는 상공회의소 위상의 변화다. 법정 단체에서 임의단체로 바뀐다는 데 따른 후유증이 문제가 된다. 가입이 강제에서 임의규정으로 되면서 예상되는 회원업체 수의 감소가 바로 그것이다. 더구나 선거과정에서 불가피한 기업인간의 분열이 회원의 무더기 탈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경선을 우려하는 측의 얘기다.

또, 선거과정에서 노출될 수 있는 회원간의 반목과 질시 등 부작용이 보이지 않는 폐해가 될 수 있다. 열악한 지역 경제 상황을 감안, 추대형식으로 수장을 선출하더라도 힘의 결집이 어려운 데 조직이 이분화 되어서는 한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선거란 승리한 측에서는 적극적으로 회장을 돕지만 반대편에서는 방관하는 게 속성이다. 이럴 경우 조직의 경쟁력은 반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역시 추대위쪽의 주장이다.

하지만 현재 부회장직을 맡고 있는 김광철 사장에 대해 ‘규정대로’ 변화를 가져오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는 의견도 있다. 상의가 언제까지 추대위에서 수장 선출이라는 구태의 굴레 속에 빠져있어야 하느냐는 것이다.

사회가 변하고 환경이 바뀌었는데 기존 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기득권의 횡포로 볼 수밖에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회원들의 지지를 받는 인물이 회장으로 선출되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이라는 것도 내세우고 있다.

이제 대전상의 회장 선출은 돌발변수가 없는 한 경선은 피할 수 없다. 추대위 선출이든 경선이든 완벽한 것은 없다. 둘 다 최선은 아닌 건 사실이다. 그렇다면 경선이라는 현실을 인정하고 부작용 최소화에 힘을 모아야 한다.
 
그것은 선거 이후 경제인들이 해야 할 몫이고 과제다. 경선의 부작용을 고스란히 선출방식의 후유증으로 돌린다면 이는 일종의 직무유기나 다름없다. 선거 이후 상공인들의 성숙하고 승복하는 아름다운 자세만이 변화의 시대에 상공회의소를 지켜내고 유지하는 버팀목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