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제5차 세계고속철도대회’ 참가, 국제 홍보전 펼쳐

한국철도공사가 KTX개통 1년6개월만에 세계 최고 권위의 고속철도행사에 주빈국으로 참가해 선진 고속철 보유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는 이달 7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이태리 밀라노에서 열리고 있는 ‘제5차 세계고속철도대회(EurailSpeed2005)'에 참가했다고 9일 밝혔다.

전 세계 고속철도 운영국과 관련기관 및 철도산업관계자 등 50여개국, 6천 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 철도공사는 이철 사장의 기조연설을 비롯, 원탁회의, 세부세션 등 주요 회의에 8명이 연사로 참여해 한국고속철도의 운영현황과 고속철도 관련정책․논문 등을 발표했다.

이철 사장은 7일 행사장에서 노만 니네타(Norman Nineta) 미국 교통부장관, 루이 갈루아(Louis Gallois) 프랑스국영철도(SNCF)회장 등과 함께 ‘KTX운영 1년의 성과와 2010년의 비전’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KTX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남북철도연결과 중국․시베리아를 지나 유럽까지 잇는 철의 실크로드 시대를 열어 동북아 철도르네상스의 주역이 되겠다“고 밝혔다.

철도공사는 행사장에 한국고속철도 홍보전시관을 마련, KTX운영현황은 물론 통합정보시스템, 홈티켓팅, 모바일티켓팅 등 첨단 철도운영시스템을 소개하는 등 한국고속철도의 발전상을 알렸으며, 2006년 ‘국제철도연맹대회’, 2008년 ‘세계철도학술대회’ 등 한국에서 열리는 철도관련 국제행사에 대한 홍보활동을 펼쳤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독자 개발한 최대속도 350km/h의 한국형 고속철도‘G7(KHSR-350X)의 차량모델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으며 세계수준의 고속철도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철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뤽 알리아디에르(Luc Aliadiere) 국제철도연맹(UIC) 사무총장, 루이 갈루아(Louis Gallois) 프랑스국영철도(SNCF) 회장 그리고 필립 멜리에(Philippe Mellier) 알스톰(AlSTOM) 사장 등을 만나 국제 무대에서의 철도산업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이 사장은 “이번 행사가 세계 5번째로 고속철도를 개통하고 1년6개월만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한국철도의 현재와 비전을 알릴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한편, 해외 유수 기관과의 교류확대를 통해 철도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새로이 하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고속철도대회(EurailSpeed)는 국제철도연맹(UIC)이 주관하는 고속철도분야의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행사로 고속철도 건설․운영․연구․유지보수․제작업체 등 세계 고속철도 운영국이 참여하고 있으다.

1992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1차대회를 시작으로 3년마다 열리며, 고속철도 관련 신기술 교류와 우수서비스사례 소개 및 벤치마킹을 통한 운영국간 협력 증진과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철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7일(현지시간) 이태리 밀라노에서 개막된 제5차 세계고속철도대회에서 ‘KTX운영 1년의 성과와 2010년의 비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EurailSpeed2005 > 행사 개요
·기간 : 2005. 11. 7 ~ 11. 9
·장소 : 이탈리아 밀라노(Fiera Milano Congress Center)
·주제 : High speed railway's leading asset for customer and society
·참석 : EU,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호주, 대만 등 50여 개국, 유럽투자은행, 세계은행 및 주요 고속철도 관련 기관 및 기업관계자 6천명, 일반인 13만명
·주요 참석 인사 : Jacques Barrot 유럽교통위원회 부사장
Pietro Lunardi 이탈리아 건설교통부장관
Elio Catania 이탈리아 국영철도 그룹회장
Benedikt Weibel 국제철도연맹(UIC) 총재
Andre Navarri 유럽철도산업연합(UNIFE) 회장
·주요 행사 본회의(총강 세션), 원탁회의, 전시회, 기술시찰

<한국 참가 현황>
- 한국고속철도 정책·논문 발표
개회 총강 세션 주제발표(이철 철도공사 사장) 外 7건
- 한국고속철도 홍보전시관 및 안내데스크 운영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철도기술연구원, 로템 공동부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